마케팅종류와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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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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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동상표 마케팅
2. 구전 마케팅
3. 기상 마케팅
4. 디 마케팅
5. 바이러스 마케팅
6. 엔지니어링 마케팅
7. 이메일 마케팅
8. 캐릭터 마케팅
9. 퍼미션 마케팅
10. 한류와 문화 마케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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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의 소비침체로 고심하고 있는 일본 기업들이 타개책의 일환으로 도입한 신종 마케팅 전략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도요타 자동차와 마쓰시타전기 외에 맥주회사와 생활 용품회사 등 다양한 업종의 유수 기업들이 참여하여 만든 ‘윌’(will) 이라는 공동상표이다. 공동상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판매를 달하고 자사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던 기업들 간에 이심전심으로 뜻이 통하여 새로운 전략적 제휴 방법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국내의 경우에는 주로 중소기업의 활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 지역적 기반이 같고 유사한 업종의 영세업체들 사이에 공동상표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다.
3M, IBM, 풀무원, 식물나라처럼 자기회사 이름이나 공동상표명을 다양한 제품군에 사용하는 전략으로 신제품을 출시 할 때 인지도나 이미지가 확실한 기존브랜드를 적은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동일상표를 사용하는 여러 제품 중에서 한 가지 제품이 성공함으로써 다른 제품에도 긍정적은 효과를 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반면에 공동상표를 사용하는 여러 제품 중에서 어느 한 제품의 이미지가 나빠지면 전체 제품에까지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고, 또 동일 제품군내에서 동일 상표를 사용하는 신제품이 출시되는 경우 두 제품간의 가격차가 크지 않으면 자기잠식현상이 발생할 소지가 많은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에게 강하게 인식된 공동상표는 카테고리가 다른 후속 신제품에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많고, 부정적 영향을 줄 위험이 있다. 리바이스트라우스는 캐주얼하고 활동적인 청바지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심어져 있었으나 리바이스트라우스사는 새로운 사업의 확장 차원에서 리바이 테일러드 클래식스라는 정장스타일의 옷을 만들어 판매했습니다. 결국 소비자는 기존 리바이 스트라우스에 대한 이미지 때문에 새로운 정장 스타일의 신상품을 외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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