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물류 산업기업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02 / 2018.10.02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일본 물류 산업.기업.정책
- 목차
-
가. 지역현황
1) 일반현황 - 인구, 주요 도시, GDP, 산업구조, 최근 이슈
2) 물류관련 주요 인프라 현황 - 항만, 공항, 철도, 고속도로, 물류단지
3) 주요 수출입 품목 - 수출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 : 원자재
나. 각국 물류관련 산업 현황
1) 해상운송산업 - 3대 해운사 V자형 회복 기대, 해운 얼라이언스, 컨테이너 부분 합병
2) 항공운송산업 - 공항의 난립, LCC의 성장
3) 철도운송산업 - 30년만의 흑자, 시베리아 철도 연결 가능성
4) 트럭킹 및 택배산업 - 만성적인 일손 부족
5) 창고 및 보관산업 - 콜드체인시장의 성장세
6) 관련 IT산업 - QR 코드, 물류 로봇, 드론 활용
다. 현지 주요 물류기업 현황
- 일본통운의 M&A, 사가와·히타치의 물류사업 제휴, 야마토의 하네다 크로노게이트
라. 물류관련 주요 정책
1) 물류발전 정책 -일본 물류정책의 기조 및 주요 추진전략
2) 통관정책
마. 현지 지역 물류 발전을 위하 선결과제 및 전망(비전)
- 일본의 재해 물류 시스템, 고령화에 따른 물류 인력 부족 대응 방안
- 본문내용
-
나. 일본 물류관련 산업 현황
1) 해상운송산업
일본은 섬나라라는 지역적 특성에 기인하여 역사적으로 해상운송이 발달하였다. 일본의 해운사 3사 (Nippon Yusen, Misui OSK, Kawaski Kisen)는 모두 제 2차 세계 대전 이전에 설립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정부의 재정적 지원으로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오랜 기간 해운 사업을 진행해 오면서 자연스럽게 사업구조를 다변화 한 결과 컨테이너, 벌크, 탱커, 차량운반선 등 비교적 다변화된 사업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 해운시장은 민간 차원의 선·화주 협력 관계가 구축되어 있어 제3국 선사의 참여가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주요 해운사
일본의 해운사는 3개의 해운사로 이루어져 있다. Nippon Yusen은 3개의 해운사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해운사이며, 운용규모, 연결 매출 규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쓰비시 재벌의 원류 기업에 해당하며, NYK Line으로도 불린다. 초기에는 여객선 사업을 위주로 성장했지만 현재는 크루즈, 항공 운송 등의 사업부도 보유하여 종합 물류 기업의 성격이 강해졌다.
Mitsui OSK (MOL)은 컨테이너, 벌크, 터미널, Ferry부문 등 다변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2014년 기준 컨테이너 사업은 전체 매출의 41%, 드라이 벌크 사업은 21%, 차량 운반선은 15%로 컨테이너 사업부문의 비중이 가장 크다.
K-Line은 Nippon Yusen, Mitsui OSK보다 상대적으로 늦게 설립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48년부터 선대 재구축을 시작하였다. 주요 사업은 컨테이너(50%), 벌크(44%)로 컨테이너와 벌크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 주요 이슈
● 일본 3대 해운사 V자형 회복 기대
컨테이너 운임하락과 드라이 시황악화로 고전을 겪었던 일본 해운 3사가 2018년 V자형 실적회복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을 발표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