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개념, 특징, 영향, 이점 및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현황, 저작권문제 및 향후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정책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역사
1. 음반산업의 태동기(19C말-한일합방)
2. 일본에의 예속기(일제시대)
3. 8.15해방 이후의 순수 한국음반산업 도입기(해방이후-1950년대)
4. 국내 음반산업 정착기(1960년대-1970년대)
5. 본격적인 성장기

Ⅲ.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개념과 특징
1. 디지털음반이란
2. 디지털음반의 특성
3. 디지털음반의 장점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Performer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
5) 인디문화의 활성화
6) 음악관련제조업 성장 및 기술표준화로 인한 시장의 확산

Ⅳ.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유통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영향
1. 디지털 배급시장의 확대와 발전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Ⅴ.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이점

Ⅵ.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시장 현황
1. 국내 음반산업의 시장 규모
2. 국내 음반산업의 수급현황

Ⅶ.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과 저작권

Ⅷ. 향후 디지털음반(디지털음악)의 정책 과제
1. 저작권 문제
2. 불법복제 문제(혹은 재산권 문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의 장점은 무수히 많다. 판매점이 최대 수천 곳에 불과한 현 오프라인 세계에서는 더 이상 시장을 확대하기가 어렵지만 인터넷에서는 가능하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다국적 음악기업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의 온라인 사업부서인 e랩스(e Labs)의 래리 켄스윌 사장의 말이다. 이 발언에서 주목할 점 몇 가지가 있다. 하나는 메이저 음악기업이 온라인 사업 부서를 가지고 있다는 점, 다른 하나는 온라인 사업 부서를 "시장확대"의 수단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는 유니버설뿐만 아니라 여타 다국적 메이저 음악기업의 경우도 비슷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추진하는 대표적인 사업은 프레스플레이(www.pressplay.com)와 뮤직넷(www.musicnet.com)이라는 디지털 음악 벤처로 상징된다. 프레스플레이는 방금 언급한 유니버설(Universal Music Group)과 소니(Sony Music Entertainment)라는 굴지의 메이저 음악기업이 설립한 음악 벤처이고, 뮤직넷은 워너 뮤직 그룹(Warner Music Grop), BMG(Bertelsmann Entertainment), EMI(EMI Recorded Music)라는 나머지 메이저 음악기업과 리얼 네트웍스(Real Networks)라는 거대 음악 닷컴기업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이들 디지털 음악 벤처들은 현재까지는 시험적으로 사업을 운용하고 있을 뿐이다. 그렇지만 미래의 방향은 거의 정해진 것으로 보인다. 한 예로 정보통신 조사업체인 IDC에 따르면 인터넷 음악시장 규모는 650만 달러 수준이지만, 12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4년 사이에 무려 200배 이상 늘어난다는 전망이다.
반면 이와는 상이해 보이는 현상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사건은 이른바 "냅스터 사건"이다. 위의 메이저 음악기업의 이해를 대변하는 미국음반산업협회(RIAA)는 온라인 음악파일 다운로드 업체인 냅스터닷컴(www.napster.com)을 "저작권 침해"라는 이유로 법원에 고소했
참고문헌
* 김용희, MP3 음악 파일 서비스를 둘러싼 저작권 보호문제, 연세대학교, 1999
* 김도현,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2000
* 박이근 외, 지식정보 혁명과 한국의 신산업, 이슈튜데이, 2001
* 이효영, 외국음반의 국내유통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 지배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 유선실, MP3서비스로 살펴본 인터넷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KISDI IT Focus,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
* 황문평, 국내 음반제작 어떻게 해 왔나?, 음악동아,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정책]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 방안-음 파일제공사이트를 둘러싼 저작권 논쟁을 바탕으로
  • 음반 산업의 특징 . 12. 음반 산업의 동향 42.1. 음반매출이 크게 하락 42.2. 음악 저작권 관련 논쟁과 법정 소송 증가 62.3. 디지털 음악 전송 산업 증가 추세 72.4. 음반 복제 방지 기술 채택의 확산 83. 국내 음반 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 93.1. 음반 시장의 현황 . 93.2. 국내 음반 산업의 주요 이슈 94. 해외 음반 산업 분석 114.1. 미국의 음반 산업 . 114.2. 일본의 음반 산업 . 155. 소리바다 논쟁 195.1. 소리바다에 의한 MP.3 파일의 공유 . 195.2. MP.3 문제를

  • [유통활성화][유통][소프트웨어][디지털정보재산][영상컨텐츠][영상제작물][음반시장]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 디지털정보재산유통활성화, 영상컨텐츠유통활성화, 영상제작물유통활성화, 음반시장유통활성화 분석
  • 디지털 영상 저작물의 특성1) 복제의 동질성2) 비열화성3) 전달의 용이성Ⅴ. 음반시장유통활성화1. 대중음악 활성화와 다양성이 궁극의 목표라는 측면에서 볼 때 유통구조 개선은 오히려 작은 부분이 아닐는지2. 한국의 음반 유통의 실태와 문제점1) 음반 유통의 시작(음반사에서 음반출시)2) 음반사와 음반기획사간의 역학관계 먹고 먹히는 관계참고문헌Ⅰ. 소프트웨어유통활성화1. S/W 베타테스트 활성화1) 베타테스트 활성화□ 현황 및 문제점

  • [마케팅전략] 인터넷유료음악사이트 Muzcast.com(뮤즈케스트) 의 No.1 전략
  • 음악 시장 조사뮤즈캐스트 분석뮤즈캐스트의 경쟁사 분석고객 분석마케팅 믹스(4P) 조사로ㅑㅏㅘㄽㅌ려ㅗⅠ. 음악 시장 조사1. 음악 시장의 정의 음악산업은 작곡, 출판, 저작권, 공연, 매니지먼트, 음반, 방송, 광고, 영화 음악 등을 말한다. 음악산업은 음반산업을 주축으로 공연산업, 악기제조업, 악보출판업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과 방송미디어나 영화의 삽입 음악, 핸드폰 벨소리를 포함하고 있다. 음반산업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원의 저작권과 수익 구조 연구
  • 의 모바일 음원11.음악이 아닌 ‘디지털’을 듣는다12.인터넷 혁명과 문화의 패러다임13.모바일 음원, A to Z2가.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 디지털 변환의 특징2나.모바일 음원의 종류와 특징3다.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모바일 음원5Ⅱ.모바일 음원과 저작권 분쟁71.저작권이란 무엇인가?7가.저작권에 대한 개념적 정의7나.디지털 환경과 저작권의 관계13다.디지털 환경의 저작권에 관한 논쟁152.모바일 음원 저작권의 문제점18가.모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현황 144.1. 애니메이션산업154.2. 음반산업 154.3. 게임산업 154.4. 영화산업 165.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가 해외에 미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