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그룹의 BCG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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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롯데그룹의 BCG분석
하고 싶은 말
각 사의 매출액 엑셀파일과
분문 한글2002파일을 압축했습니다.
목차
Ⅰ. 기업소개

Ⅱ. BCG 분석
(1) 각 계열사 매출액
(2) 상대시장점유율
(3) BCG Matrix
(4) 전략별 계열사 분류

Ⅲ. 계열사 분석
(1) 롯데리아
(2) 롯데제과
(3) 롯데칠성
(4) 호남석유화학
(5) 롯데월드
(6) T.G.I
(7) 롯데시네마
(8) 롯데닷컴

Ⅳ 결언
본문내용
Ⅲ. 계열사 분석

(1) 롯데리아
1.상황분석
롯데리아를 보면 국내 업계중 1위 기업이며, 롯데그룹으로 볼 때 캐쉬카우에 있는 우량 계열사이다. 따라서 유지전략이나 수확전략을 쓸 수 있을 것이다.
패스트푸드 산업은 최근 햄버거는 정크푸드라는 이미지와 살찌는 주요원인이라는 인식하에 매출액과 점포수가 줄어들었으나 사람들의 간편함과 신속함을 만족시켜주는 음식이고, 젊은층의 기호에 맞는 음식이므로 사양산업으로 보기에는 이른감이 있으므로 유지전략을 써야할 것이다. 또한 업계 선두이긴 하지만 2위인 세계적인 그룹 맥도날드사가 꾸준히 점유율을 늘리고 있으며, 그밖에 KFC, 버거킹, 파파이스 등과도 경쟁하고 있으므로 이에 따른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2. 잠재적 기회와 위협요인 & 전략
롯데리아는 1위를 고수하고는 있으나 계속해서 2위인 맥도날드와의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우선 요즘의 웰빙시대에 맞춰서 웰빙버거나 샐러드류의 야채로 기존시장에서 신제품을 내놓은 전략도 좋았으나 다른 경쟁사도 쉽게 모방하여 비슷한 제품을 내놓았으므로 큰 실효를 거두진 못했다. 또한 뉴 럭셔리 시대에 맞춰서 럭셔리한 버거로 한우버거나 크랩버거를 내놓았으나 기대에 미치진 못했다. 햄버거란 간편함과 신속함, 또한 가격이 싸

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경향이 크므로 럭셔리한 고가의 버거를 내놓기 보다는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차별성과 경쟁우위에 있는 것을 살려야 할 것이다. 우선 롯데리아는 우리나라 햄버거 브랜드로써 다른 외국의 브랜드와는 다르다는 것을 어필하고, 우리나라의 입맛에 맞는 여러 가지 소스나 새로운 제품을 더 출시하여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정해져 있는 세트 메뉴만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만을 모아살 수 있는 맞춤세트와 같은 차별성도 좋을 것이다. 롯데리아의 햄버거는 다른 햄버거사보다 질적에서도 좀 떨어져 있는데 이를 높이는 문제도 시급하다. 롯데리아의 패티나 야채는 타사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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