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카드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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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2. 상황분석
3. 경쟁사분석
4. 마케팅전략
5. 성공요인분석
본문내용
BCG매트릭스

* Wild cat business → Star business로의 변화

과거 현대카드는 wild cat business에 놓여있었다.  보통 문제아제품이라고 부르는데 시장점유율은 낮지만 시장의 성장속도가 높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으며 현금창출이 적은 상태에 있는 제품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1997년 3월 카드발급 건수가 4천1백만 장으로 이미 국민 1인당 카드시대가 열렸다.  이런 와중에 현대카드는 CEO의 냉철한 판단력을 요했고 결국은 star business로의 도약을 꿈꾸며 엄청난 투자를 전면에 내세웠다.  다른 경쟁업체들이 마케팅비용을 줄이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프로모션과 투자를 감행했던 것이다. 

신용카드란?

1950년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는 1950년 미국에서 발급된  Diners Club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후 1950~60년대 Visa와 MasterCard 등이 등장하면서 신용카드는 전 세계에 걸쳐 폭 넓은 기반시설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오늘날 신용카드는 이용의 편리성과 정보기술의 발달을 바탕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지급수단의 하나로 성장하였다. 

한편 우리나라 최초의 신용카드는 1969년에 발급된 신세계백화점카드이며, 신용카드의 이용은 은행계 카드가 본격적으로 발급되기 시작한 1960년대에 들어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신용카드 소득공제제도 등 정부의 각종 지원정책에 따라 1990년대 말부터 신용카드의 이용이 급증하였으나,
2003년 카드대란이라는 위기를 맞이하기도 하였다.

● 카드대란 이란?


- 지난 2003년 신용카드사들은 과당 경쟁 여파로
이용 대금은 물론 현금서비스 연체율이 급증
-> 이에 따라 카드사들의 대규모 부실 채권이 발생, 수익 급감
-> 당시 금융시장의 극심한 신용경색과 맞물려 카드채 발행 금리가 급등
->신용카드사들이 돈을 빌리기 쉽지 않은 유동성 위기에 직면
->카드대란 여파로 카드업계의 구조조정이 본격화
독자 카드사였던 국민, 우리, 외환카드: 모 은행에 흡수 합병
LG카드는 : 산업은행 주관 하에 채권단 공동관리에 들어가게 됨
동양카드 : 롯데그룹으로 매각 ( 롯데카드로 상호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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