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한국의 위협요소 및 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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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 우리나라 수출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수출시장”

<우리나라의 대 중국 수출비중 증가 추세>

*2013년 8월 기준, 현재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비중은 28.5%
*해가 갈수록 수출비중 증가…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비중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나, 이에 따라 중국에 대한 의존도 심화
되고 있음
주식?채권 등 증권시장에서 외국인 순매수의 약 30%를 차지할 정도로, 차이나머니는 증권시장의 ‘키플레이어’이다.
목차
산업구조적 위협
중국의 경제성장과 대내외적 위상의 변화
미국과 정치 경제적으로 세계 파워를 다투는 슈퍼파워
세계 파워를 이끄는 중국
대 중국 수출비중 증가 추세= 의존도 심화
중국의 자본이 우리나라 경제에 큰 영향력을 가진다. → 차이나머니
한국과 중국의 산업진흥 방향이 겹친다.→ 경쟁이 불가피
중국 정부의 경제정책 변화 (양적성장 → 질적성장)
중국의 산업 고도화 진행
기존 우리나라의 강점산업
기존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조짐
토종 중국 브랜드 기술성장, 자본축적으로 경쟁자로 등장
중국 조선산업의 구조조정
중국 IT산업의 현황
스마트폰
중국의 신성장산업
신 재생에너지
신자동차 산업
중국의 고령화 현상
외교 안보적 위협
영유권분쟁
외교적 어려움
외교적 고립
신(新)삼각동맹이 한국에게 어떤
본문내용
한국과 중국의 산업진흥 방향이 겹친다.→ 경쟁이 불가피
한국은 아직 가공무역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미래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망
: “낮은 가격과 세계적인 브랜드로 무장”
- 막대한 자본력을 통한 브랜드의 고급화, 기술력 향상으로 국내 시장에
서의 입지를 다지고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의 신흥시장으로의 확대 시도
- Compact Car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및 정부의 지원 정책

중국 자동차 산업 성장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국내 자동차 회사의 점유율이 호
조를 보이고 있으나 중국 자회사의 가격 저렴화 및 브랜드 가
치 향상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위협 받을 것
- 한중자유무역협정(FTA)협상 체결 이후,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
가 한국 시장에 대거 진출하여 경쟁할 것으로 보임
중국정부는 조선산업을 국방건설, 국가 안전을 보장하는 국가 전략사업으로 인식, 전폭적인 지원
(외국기업과 합작으로 조선소 또는 연구소 설립, 기업소득세 면제, 2006~2015년 선박산업 중장기발전계획 , 선박산업 전문기술인력 양성, 기술혁신을 통한 국산장비 공급 확대, 선박용 설비 조립생산
능력을 제고)
- 3대 조선기지 확충을 추진
: 발해만 지역, 장강구 지역, 주강구 지역
‘Made in China’에서 ‘Created in China’로
- 그간의 하드웨어 중심 산업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산업 형태를
바꾸려는 개혁
- 2013년 중국의 IT 시장규모(3,300억 달러)가 일본(3,100억 달러 )
을 사상 처음으로 추월 할 것으로 전망

중국 IT 산업의 성장배경
- 중국정부의 2013 비전 “고부가 기술 중심 산업 성장”
→ 기존 산업과 IT 융합을 통한 선진화 도모
→ R&D 센터와 인재양성을 위한 과학기술 예산 44조원 규모 투입
- 강력한 국내 내수 시장
- 글로벌 M&A, 기술 제휴 등을 통한 글로벌화 적극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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