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문화의 이해 &특성에 맞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의 이슬람 교도수는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세계 인구의 약 25 %인 12억 내외로 알려져 있다. 지역적으로는 북아프리카 · 아라비아 반도 · 이란에 이르는 이른바 중동지역과, 동부 러시아, 투르크 · 아프가니스탄 · 파키스탄 서부 · 중국 · 인도에 이르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기타 한국 · 일본 등 세계 곳곳으로 선교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목차
이슬람교란?
신자수 분포
종파
순니파
시아파
카와리즈파
IS
꾸란(코란, أَلْقُرآن )
메카(Mecca)
이슬람교의 주요 교리
이슬람 사회의 특징
아랍사회의 금기사항
아랍, 이슬람의 주요 예절
할랄이란?
할랄푸드(halal food)
할랄푸드 생산 시 따르는 규제들
식품시장 - 종교의 특성을 활용
국내기업 진출
무슬리마의 전통 복장
라마단
Fulla Doll
디지털기기의 새로운 시장영역
LG 메카폰
고객 성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 수행
여성 소비자
Mecca Cola
맥도날드
소프트웨어를 통한 차별화 전략 - SMART TV 애플리케이션
본문내용
① 신앙고백 (샤하다)
- 알라 이외에 다른 신은 없으며 무함마드는 알라의 마지막 예언자라는 선언
② 기도 (살라트) - 매일 5회의 기도
③ 단식 (사움)
- 이슬람력 9월(라마단) 한달 동안 일출부터 일몰까지의 음식 및 음료의 섭취와 성행위를 금한다.
④ 자선 (자카트)
- 일반적으로 상공업에 종사하는 부자들의 재산의 2.5%나 농민들의 연 생산의 10-20%정도이며, 이 돈이나 생산물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분배된다.
⑤ 메카 순례(하즈)
- 이슬람력 12월(둘 힛자)에 이루어지며 경제적 신체적으로 능력이 있는 모든 무슬림이 일생에 한 번 행해야 한다.
※ 그 외에 여섯번째 기둥으로 간주되는 지하드 역시 교리로 인정된다.
지하드는 고투 · 노력이라는 뜻의 아랍어로 신체 건장한 무슬림이라면 누구나 수행해야 하는 의무이다. 이는 이슬람 공동체를 비이슬람 공동체로부터 지키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의미한다.
1) 이슬람과 이슬람 이전 관습의 조화
아랍-이슬람 사회는 종교적으로 유대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등 주변 문화와 이슬람 이전의 아랍-유대적 관습 그리고 오랜 오리엔트 세계의 전통까지도 이슬람이라는 용광로에 용해하고 여과함으로써 아랍-이슬람 사회관습이라는 총체적 새로운 규범을 만들었다 현재도 상당부분 계승되고 있는 자힐리야(이슬럼 전)시대 아랍사회의 특징을 아랍 사회인류학자인 파타이 교수는 1)족내혼, 2)부계, 3)절대가부장적, 4)확대, 5)일부다처 사회로 요약할 수 있다.

2) 정교 일치사회
이슬람교는 아랍인들의 종교, 법률, 사회, 정치사상의 토대를 이루고 있을뿐 아니라, 생활 그자체이며 그들의 의식구조의 핵심이 되고 있음, 즉 이슬람은 일종의 문화적 총체로서 생활속에 완전히 합일되어 아랍인의 일상을 지배하고 있기에 아랍사회에서 정치와 종료를 분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3) 아랍우월주의 팽배
이슬람 세계에서 아랍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를 넘지 못하지만 아랍사회에서 이슬람과 아랍주의는 무의식적으로 동일, 아랍인의 우월의식 팽배, 이는 아랍어 아랍인 예언자 마호메드가 아라비아의 심장부 메카에서 아랍어로 계시하였다는 선험적 자부심에 근거하고 있다.

4) 변화의 거부와 반서구적 아랍민족주의
종교적 우월감과 중세이래 화려한 세계역사 무대를 주도했던 이슬람세계의 번성에도 불구하고, 20세기에 들어, 아랍세계에 대한 계속되는 서구의 침탈과 예속으로 반서구적 사회분위기 고조, 오염되지 않은 전통과 역사적 영광을 회상하는 그들의 과거지향적 성격과 더불어, 그들을 문화적 열등국가로 여기는 서구에 대한 저항의식이 비록 이념적이기는 하지만 아랍민족주의로 결집되어 아랍사회를 강하게 지배하고 있다.
할랄(아랍어: حلال, "허용된"이라는 뜻)은 이슬람법(샤리아)에 허용된 항목을 뜻하는 말로, 주로 이슬람법상 먹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금지되어 있는 것은 하람("금지된"이라는 뜻)이라고 하고 이는 하렘과 같은 어원을 갖는다.
이슬람법에서는 돼지고기와 동물의 피, 부적절하게 도축된 동물, 알콜성 음료와 취하게 하는 모든 음식, 육식 동물과 맹금류, 그리고 앞에서 언급된 품목이 함유된 모든 가공 식품이 금지되어 있으며 '부적절하게 도축된 동물'이 금지된다는 말은 허용된 동물이라도 자비하(ذَبِيْحَة)라는 이슬람 도축 방식에 의해 도축한 것만 먹을 수 있다는 뜻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와 다문화 주의] `다문화 교육` 연구
  • 문화교육의 7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The sense or functionality of culturally conditioned behavior. 첫째, 해당 문화권의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이 속한 사회 집단의 문화의 영향을 받으므로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해야 한다.Interaction of language and social variables.둘째, 학생들은 나이, 성별, 사회계층, 주거지 등과 같은 사회적 변인에 따라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Conventional behavior in common situations.셋째, 학생들은 해당 문화권의 사

  • [국제경영] 문화적 환경을 바탕으로 디즈니와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성공과 실패
  • 문화적 특성Ⅴ. 성공사례 스타벅스의 상하이 진출Ⅰ. 문화적 환경의 이해와 적응1. 문화의 개념-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학습된 행위의 총체”- 문화의 특징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문화를 이루는 여러 가지 요소가 상호관련을 맺으며 내재되어 있는 것사회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며, 다른 사회구성원과 확연히 구별 되어지는 것- 국제경영학 혹은 국제마케팅에서 문화가 중요한 이유 : 사회구성

  • [국제마케팅] 러시아 시장 분석과 `도시락`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을 국제마케팅 전략으로 발전시킬 방법이 있는지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국제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판매하고 광고하며 유통시킬 것인지를 포함하는 전체적인 국제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한편 기업의 국제마케팅 단계에서 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기업이 사업을 영위해야 하는 새로운 환경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다. 상이한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의 이

  • 네슬레의 국제 시장 마케팅 전략
  • 전략을 펼치고 있다. 네슬레의 `Very Best Volunteer라는 산학 프로그램이 그것으로 수천 명에 달하는 네슬레의 직원들은 현장학습, 강의, 도서전, 독서 등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식품에 대한 그의 지식과 열정을 학교에 전파하고 있다. 현재 40개 학교가 이 프로그램에 가입된 상태이다.4) 이슬람 시장이슬람 시장의 공략은 이슬람 문화라는 특수한 문화를 활용하는 해외 진출 전략을 펼쳤으며 대표적인 예가 할랄문화이다. 지금은 네슬레의 판매제품의 50%

  • 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 문화 환경, 나아가서는 국가주의나 국익(國益)에 맞게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을 전개하는 경영전략이다. 또한 경영 글로벌화를 위한 최적 입지 확립의 수단으로써, 국내경영을 국제경영으로 전환하고 글로벌 규모에서 최대의 이점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이다. 즉 자회사 사업을 기능별로 구분하여 각 현지국의 특성에 맞도록 분업을 목표하는 기업의 국제 분업을 의미한다. 상대국에 따라서 제품계획마케팅생산체제 등을 특수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