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조선호텔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8 / 2017.06.08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호텔경영론 호텔조사보고서 입니다. 각 호텔에대한 내용이니 참고하세요
목차
1. THE CHOSUN HOTEL SEOUL 소개
2. 객실운영시스템
3. FOOD&BEVERAGE SERVICE
4. 연회장 & wedding
5. 부대시설
6. EVENT
본문내용
개관 : 1914년 10월 10일
등급 : 특 1급
소재지 :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동

조선호텔은 1910년 이후 각 철도간선이 완공됨에 따라 외국인의 서울 통과가 많아지자 양식 호텔의 필요성이 생겨 건설한 근대식 호텔입니다.
만철회사가 건설했는데, 1920년대에 들어와서 철도국 직영이 되었다. 당시 규모는 대지 6,700평에 건평 583평, 서구식과 한국식을 겸한 4층 건물로 전체 객실수 69실, 여객 수용인원 106명이었다.
호텔 설비는 당시 동양호텔 가운데 일류시설로 각 방에는 대부분 욕실이 갖추어져 있었고, 방마다 탁상전화·세면소가 있었다.
또한 큰 식당과 사교실이 있었고, 난방과 소방 시설, 주차장도 갖추고 있었다. 요리는 프랑스식을 주로 하였는데, 환구단 정선과 조리법이 매우 뛰어나서 서양인들도 찬탄했으며, 식당은 항상 붐볐다. 뒤뜰에는 환구단이라는 3층의 팔각당이 있었다.
1915년 4월 24일 조선호텔에서 열린 전 조선기자대회는 우리나라 호텔에서 열린 대규모 정식회합의 시초이다. 조선호텔은 일본에 의해 많은 서양 문물이 들어왔고, 한반도의 영빈관 기능도 겸비하였다.
1945년 8월 15일 광복 이후 조선호텔은 일본인에서 조선인으로 운영권이 넘어오게 되었으며, 미군의 군정청 사령부나 이승만 등의 집무실도 설치하게 되었다. 이후 이승만 정권은 탈일본화 정책으로 호텔 명칭을 일본어식인 ‘Chosen Hotel’에서 한국어식인 ‘Chosun Hotel’로 변경했다.
광복 이후 많은 외국인이 우리 나라에 들어왔으나 마땅한 호텔이 없던 당시, 조선호텔은 1950년대 중반 이후까지 반도호텔과 더불어 가장 큰 호텔이었다. 특히 한때는 유엔군이 사용하기도 하였다.
1958년 8월 31일 화재로 인하여 4층이 모두 불탔으나 곧 수리했으며, 1959년 객실 현황은 양실(洋室) 65실에 수용인원 111명이었다.
1967년 6월 한국관광공사와 미국항공사가 조선호텔 건설계약을 체결한 후 신축하여 현재의 건물로 재개관함으로써, 당시 국내 제일의 면모를 다시 드러냈다.
1967년 법인으로 전환되었고, 1979년 10월 외국인 투자자가 웨스틴으로 변경되었고, 1983년 6월에는 국내 투자자 삼성그룹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1991년 11월 신세계의 독립으로 삼성그룹 주식을 인수하면서, 1995년 6월에는 신세계가 웨스틴체인의 투자지분을 완전히 인수하였다.
현재의 조선호텔은 서울 중심부에 위치하면서 높은 서비스와 시설이 서울을 방문하는 국내외 이용객들 뿐 아니라 구미의 여행 잡지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웨스틴조선호텔부산 역시 부산을 대표하는 고급 호텔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참고로 부산 웨스틴조선호텔은 1978년 6월 3일 개관한 특1급 호텔로,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1동 737번지에 위치하며, 지상 9층과 지하 2층 구조에 전체 객실 수는 290실이다.


참고문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48964&cid=46634&categoryId=46634
http://www.echosunhotel.com/comm/cityAthleticClub2.action?index=3&leftMenuId=0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호텔관광]호텔 CRM에 관한 연구(식음료 중심)
  • 호텔에서 CRM을 도용한 사례471. LA MANSION DEL RIO hotel 472. marriott 호텔513. 웨스틴조선호텔.544. 쉐라톤워커힐565 서울 프라.

  • 항공사 조직 분석, 항공산업 현황
  • 호텔 체크, 승무원들이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데 필요한 교통편 체크, 승무원 출입국시 필요한 서류 확인 및 문제 발생시 지원 (10) 게이트(Gate)탑승 게이트는 직원들이 승객의 탑승권 확인 절차를 거쳐 원활한 기내 탑승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게이트 당 4~5명의 남녀 직원들이 배치된다. 주요업무 - 탑승방송, 특별서비스 승객들을 위한 탑승 서비스 제공, 탑승권 확인, 항공기가 정시에 출발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승무

  • [호텔경영론]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 조사
  • Report연구과제-그랜드 하얏트 호텔-◈ 담당과목 : 호텔경영론◈ 담당교수 : ◈ 제출일자 : ◈ 학 교 : ◈ 학 년/ 반 : ◈ 제출자 : 목차-조사의 목적 : 국내.외의 특1급 호텔중 호텔을 선정하여 호텔의 경영동태와실질적인 호텔실무를 알고 이해한다.-조사의 방법 : 직접 하얏트호텔의 현장조사 (호텔의의한자료획득&모든사진자료 직접디카 로 촬영), 및 하얏트호텔 홈페이지 참조. -조사의 중점 :하얏트호텔에 대한 독자적인 운영방침 및 그랜드 하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의 컨벤션 업무 입찰 제안서
  • 123 - 456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철동 2X-8 XX빌딩 8층 -전 화 : 02 - 123 - 4567 ~ 9 -팩 스 : 02 - 123 - 3210 -홈페이지 : www.worldtour.com - E - mail : worldtour@worldtour.com 2.주요 업무 - 세계 박람회 참관 및 부스 참가단 단체 행사 진행 - 세미나, 해외학회, 산업시찰, 기업연수, 시장조사 등의 현지 수배 업무 - 국내외 항공권 예약 및 발권 - 단체 패키지 상품 및 허니문, 골프투어 등 행사 진행 - 여권 및 비자 발급 업무대행 - 국내외 최적의 위치의 호텔 예약 - 국내외 여

  • 호텔마케팅 레포트
  • 1) CRM의 구축시 고려사항 35(2) CRM의 구축 단계 385) CRM의 구조와 구성 요소 44(1) CRM의 구조 44(2) CRM의 구성 요소 44Ⅳ. 호텔 CRM의 도입과 그 예.46 1) CRM 도입의 성공 요건 .46 2) CRM 도입의 예 47(1) 외국 호텔의 CRM ( Marriott Hotel ) 47 (2) 우리나라 호텔의 CRM 511. 쉐라톤워커힐 522. 웨스턴조선 52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