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사끼짬뽕 VS 신라면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발표대본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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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사끼짬뽕 VS 신라면 마케팅전략 비교분석(발표대본첨부)
하고 싶은 말
조별과제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A+받았습니다
목차
시장 환경 분석
STP 전략
4P Mix 전략
결론
본문내용
<나가사끼짬뽕 STP>
다음은 나가사끼 짬뽕의 STP분석입니다.
신라면이 보편화, 대중화를 내세웠다면,
나가사끼 짬뽕은 기존의 라면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특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꼬꼬면이 방송에 나와 유명세를 타면서 대중들의 관심을 모으고 화제를 끄는 역할을 했다면, 나가사끼 짬뽕은 안정적인 유통을 통해 실질적인 하얀국물 라면 시장의 파이를 키우고,
하얀국물 라면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카테고리를 정착시키는 데 많은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꼬꼬면보다 먼저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원조라는 것을 내세우거나 꼬꼬면과의 차별화를 강조하면서 경쟁하지 않고,하얀 국물 라면이라는 세분시장 내의 동질성을 강조하였으며,
다른 종류의 라면 시장과는 이질성을 내세우면서,
새로운 라면에 대한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심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10대 후반의 학생이나, 20대의 여성 등,
새로운 라면을 받아들이는 데 대한 저항이 상대적으로 낮은
젊은 고객층을 타겟으로 하였으며,
기존 라면에 비해 담백하면서도 칼칼한 맛으로 차별화를 내세웠고,
조금 높은 가격과 풍성한 건더기 등으로 고급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또한 해장할 때 좋다는 새로운 상황을 제시하고,
국물이 하얗기 때문에 옷에 튀어도 괜찮다는 등의 광고 멘트를 사용하여
신선함을 유발하는 포지셔닝을 하였습니다.
또한 대세를 강조하고, 빨간 국물 라면에 대해 간접적으로 네거티브 전략을 사용하면서
신라면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격적 마케팅을 구사하였습니다.
<4P Mix 분석>
이제부터는 두 라면의 4P Mix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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