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협상의 주요내용과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2 / 2016.01.2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한-중 FTA의 추진배경과 추진현황에 대해 정리하였으며, 한-중 FTA 협상 주요내용과 주요쟁점 등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였음. 또한, 한-중 FTA 협상의 기대효과로서 한-중 FTA 타결시 각 산업별 전망 그리고 종합적인 결론에 대해 서술한 자료임
- 목차
-
Ⅰ. 개요
Ⅱ. 한-중 FTA의 추진배경
Ⅲ. 한-중 FTA 협상 경과 및 중국의 FTA 추진현황
1. 한-중 FTA 협상 경과
2. 중국의 FTA 추진 현황
Ⅳ. 한-중 FTA 협상 주요내용
1. 1단계 협상의 주요 합의 내용과 협상기본지침
2. 2단계 협상의 경과 및 주요 쟁점
Ⅴ. 한-중 FTA 협상의 기대효과
1. 한-중 FTA 1단계 협상의 기대효과
2. 한-중 FTA 타결 시 기대효과
3. 한-중 FTA 타결 시 각 산업별 전망
Ⅵ. 결론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V. 한-중 FTA 협상의 기대효과
3. 한-중 FTA 타결시 각 산업별 전망
가. 농림수산업
한중 민간공동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농산물 생산비는 중국의 9.7배, 농산물 도매가격은 중국의 6.4배에 달한다. 이에 따라 한-중 FTA가 추진될 경우 2020년 한국의 전체 농업생산액은 2005년 대비 약 20%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양국이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농수산업의 생산구조와 소비자 기호가 유사하기 때문이다. 대신 한-중 FTA의 체결로 농산물 소비자가격이 30% 하락하여 생산자잉여가 소비자잉여로 이전되는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 제조업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업종에서 한국의 대중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중국의 빠른 기술력 향상, 중국내 제3국 기업의 대한국 수출증가 등으로 인해 중국의 대한국 수출이 확대될 여지도 있다. 석유화학, 철강, 기계, 전자, 자동차, 고무, 화장실, 제지 등의 분야에서는 중국의 관세율이 한국보다 높기 때문에 한-중 FTA로 관세가 철폐된다면 한국의 대중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섬유, 의류, 비철금속 분야에서 중국산 제품의 대한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문헌
-
이시영 외 1인(2013), 한중 FTA 개혁의 기회인가 혹은 수렁인가, 국가전략 제19권 2호
성한경 외(2013),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와 한중 FTA 대응전략, 한국국제경제학회 세미나
정환우(2013), 한-중 FTA 협상 2단계 진입, 한중 Trade Brief No.30
조수정(2013), 한-중 FTA 제1단계 협상 마무리,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박정현(2012), 한중 FTA협상 : 현황과 전망, 관세와 무역 제481호
박번순 외3(2011), 한중 FTA 의의와 주요 쟁점, 삼성경제연구소
외통부(2010), 한-중 FTA 산관학 공동연구 보고서, 외교통상부통상교섭본부
박주선(2011), 미국의 한미FTA 이행법안 및 행정조치 성명, 제303회 정기국회 국정감사 정책자료집3
곽수종(2010), 한미 FTA 추가협상 타결 의미와 향후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손황제(2009), 한-EU FTA의 주요 내용과 영향 분석, 2009 NHERI 리포트 제75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