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과 공통] 한·중 FTA의 현황과 관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4 / 2016.03.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관세론 |
---|---|---|---|---|---|
공통 | 한·중 FTA의 현황과 관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함. (A4용지 5매 이상) (30점) |
- 하고 싶은 말
- [무역학과 공통] 한·중 FTA의 현황과 관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함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TA의 개념 및 주요내용과 확산 이유
1) FTA의 개념
2) FTA의 주요내용과 확산 이유
2. 한·중 FTA의 배경
3. 한·중 FTA 추진의 필요성
1) 동북아시아지역 경제통합의 기초단계
2) 수출시장의 안정적 확보
3) 지역주의 확산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4) FTA를 통한 경제성장
5) 상호의존성 심화에 따른 정치·외교적 이익
4. 한·중 FTA 타결 과정
5. 한·중 FTA 주요 협상 타결 현황
6. 한·중 FTA의 주요 협상 타결의 특징
7. 한·중 FTA의 경제적 효과
1) 한국의 경제적 효과
2) 중국의 경제적 효과
3) 한중 경제적 효과의 비교
8. 한·중 FTA 체결에 따른 관세의 역할
1) 한·중 관세정책
(1) 한국의 관세정책
(2) 중국의 관세정책
2) 한·중 FTA 체결과 관세율변화 비교
3) 한·중 FTA 체결과 한·중 관세율 구조 비교
4) 한·중 FTA 체결과 한·중 관세의 역할
5) 한·중 FTA 체결과 한·중 관세인하의 효과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거 우리나라는 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무역체제를 지지하며 지역주의가 다자무역체제에 부합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당시 지역협정에 전혀 가입하지 않고 있던 몇 개 안 되는 WTO 회원국의 하나로서 1996년 제 1차 WTO 각료회의를 위시한 다자포럼에서 지역주의가 가져오는 무역·투자전환효과를 지적하며 다자무역체제의 강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하였다. 그러나 WTO 출범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지역주의의 경향은, 이전의 GATT체제보다 여러모로 더 잘 짜여진 WTO체제 출범 이후 오히려 급속도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였다. 각국의 FTA 체결경쟁은 DDA 출범에도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가속화되었으며, 2003년 9월 칸쿤 WTO 각료회의에서의 합의도출에 실패한 이후에는 많은 국가들이 양자 간 지역협정에 의존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중 FTA의 현황과 관세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산업통상자원부(2015). 한중 FTA 협정문. 산업통상자원부.
박번순 외(2011). 한·중 FTA의의 와 주요쟁점. 삼성경제연구소.
장정재(2015). 중국의 FTA 추진 배경 및 전략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한중관계연구원.
염학의(2006). 한·중FTA의 경제적 효과와 추진과제에 관한연구. 계명대학교대학원.
김연재(2015). ASEAN+1(한,중,일) FTA의 동아시아 무역통합 효과 분석.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임용남(2010). 한중FTA의 주요쟁점과 무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동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형심(2015). 한중 FTA 주요 타결 내용 및 의미. 배재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국제통상전공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