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TECH 팬텍 기업분석과 팬텍 과거 위기극복과정분석및 팬텍 경영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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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TECH 팬텍 기업분석과 팬텍 과거 위기극복과정분석및 팬텍 경영전략제안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강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잘 참고하시면 좋은성적 받으실거예요^-^
목차
※ 들어가면서

Ⅰ. 팬택 회사 개요

Ⅱ. 환경 분석

Ⅲ. 1막 성장기
ⅰ)국내시장
(1)무선호출기
(2) 이동전화 단말기
ⅱ)해외시장진출준비
(1)GSM단말기(CommQuset와전략적제휴)
(2) 자본유치 (Motorola와 전략적 제휴)
iii) Globalization potential에 대한 분석
iv) 해외시장 진출과 실패
-유럽시장
-중국시장

Ⅳ. 2막 사춘기(Workout 의 원인과 과정)
ⅰ) Workout까지의 원인 분석
(1) Motorola의 돌풍
(2) M&A 사후 관리 미흡
(3) VK부도 후, 국내 은행 긴축 재정
(4) 비효율적 마케팅
(5) 무리한 차입금
ⅱ) Workout 신청

Ⅴ. 3막 성숙기(Workout 극복 과정)
i) 워크아웃 졸업을 위한 노력
(1) 선택과 집중
(2) 차별화
(3) 브랜드 재정립
(4) 원칙적인 인사정책
ii) 워크아웃 졸업
iii) 이후 지속적 성장을 위한 노력

Ⅵ. 4막 현재 진행형(오늘날)
i) 현재 팬택의 상황
ii) 현재 중국시장 분석
iii) 중국시장 재진출 전략
본문내용
(1) 선택과 집중
워크아웃이 개시된 이후 팬택은 큰 그림부터 다시 그렸다. 우선 타깃 마켓을 분명히 했다. 핸드폰 시장은 크게 오픈마켓과 사업자마켓으로 구분된다. 오픈마켓은 통신사와 무관하게 제조업체들이 자유롭게 기기를 들고 들어가 장사할 수 있는 시장이다. 이 시장에서는 기업 브랜드와 주력 모델이 가장 중요하다. 브랜드와 모델인지도를 높이는 과정에서 제조사가 주도적으로 나서기 때문에 마케팅 능력과 동원할 수 있는 자금 규모가 관건이다. 유럽이나 중국 시장이 여기에 해당한다. 사업자마켓은 통신사를 매개로 핸드폰을 판매하는 시장이다. 통신사가 제품 출시 수개월 전부터 제조사와 협의해 제품 라인업 구성에 나서는 등 통신사 입김이 강하다. 시장에 바로 물건을 내놓지 않고 통신사를 끼고 들어가기 때문에 어떤 통신사와 얼마나 효율적으로 손을 잡느냐가 마케팅의 핵심이다. 스피드와 전략, 통신사 요구 대응력 및 협상력 등이 중요하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과 일본 시장이 대표적이다. 팬택은 동원할 수 있는 자금 규모에 한계가 있고 팬택 브랜드만으로 경쟁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오픈마켓을 줄이고 사업자마켓에 주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50여개 국에 달하던 진출 국가를 절반으로 줄이고 수출 모델 수도 30여 개에서 15개 정도로 손질했다. 전 세계에 걸쳐 다양했던 시장을 사업자마켓으로 구성된 국내와 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재편했다.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 조장호외 2인, 중국시장에서의 한국제품 경쟁력 실태 조사, 한국경제연구원, 2008, 1판
- Mckinsey, quarterly
- 문화일보, 2006-12-12
- KTB 투자증권, 이창호 애널리스트 리포트
- 골드만삭스 리포트
- ‘LTE 보급 전망 및 연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
- 김창현, 중국 휴대폰 기업이 달려오고 있다, 2003.09.10
- 2000년 중국통계연감, 중국신식산업부 2000년 결산 보고
- SA
- 소프트뱅크 리서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무역협회, KOTIS
- 한국무역보험공사, 우리나라 휴대폰 수출부진 원인 분석 및 전망
- http://info.research.hc360.com/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4368496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01&aid=0004391540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8&aid=0000024223
-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14579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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