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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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미국시장 마케팅 성공전략분석과 현대자동차 글로벌마케팅전략과 위기관리전략및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과 나의의견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선정동기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Ⅱ. 본론
1. 현대자동차 미국 진출요인
(1) 미국시장 진출 초기
① 현대 자동차 미국 첫 진출
② 현대 자동차의 실패
③ 현대 자동차의 재도약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 동기(경제적, 정치적, 지리적)

2.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진출 성공요인
➀ 보증프로그램
➁ 마케팅효과
➂ 잘 짜여진 할부, 리스효과
➃ 안정성 효과

3. 현대자동차 미국 맬라배마주 몽고메리시의 공장설립

4. 현대자동차 글로벌 마케팅 전략
(1) 미국 시장 세분화와 Targeting 전략’
➀ 지리적 세분화
➁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세분화
➂ 타겟팅 (Targeting)
➃ 포지셔닝 (Positioning)
(2) 현대자동차 마케팅믹스 4P 전략
➀ 제품전략
➁ 촉진전략
➂ 유통전략
➃ 가격전략

5. 경쟁사 분석
(1) 독자적 스타일의 일본기업
① 혼다
② 도요타
(2) 미국, 유럽기업

6. 미국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위기와 관리
(1) 현대자동차의 위기
(2) 관리

Ⅲ. 결 론 및 나의의견
-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발전방안

Ⅵ.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현대차가 미국시장에서 획기적인 이정표가 된 것은 98년 말의‘10년 10만마일 보증제’라고 말한다. 이 보증제를 바탕으로 한 현대차 광고의 America's Best WARRANTY'전략은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평가된다. ‘2년 2만4천마일 워런티’가 일반적이었던 당시, 현대자동차의 ‘10년 10만마일 보증’전략을 두고 당시 일본의 경쟁사인 도요타나 혼다 등은 미친 짓이라고 비웃었다. 이 보증 전략에 대한 논쟁은 당장의 판매증가를 위한, 지나치게 모험적인 마케팅 플랜이라는 비판적인 시각이 있는 반면 실질적 비용부담에 비해 효과가 훨씬 큰 성공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긍정적 시각이 맞서고 있는 실정이다.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성공한 전략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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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이투데이(www.etoday.co.kr)
○ (출처:2013-01-28,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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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자동차 시장 현황과 전망,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02/11/2005
○ 도요타 벤치마킹, 조동기, 01/11/2006
○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 사례연구-현대 자동차, 하영명, 신원문화사, 11/1996
○ 현대자동차의 국제 마케팅 사례, 손효규, SERI, 17/04/2008
○ 현대차의 성장과정과 미국시장 진출 분석, 라이터스 편집부 저, 라이터스 출판사
(구매일: 2008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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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마케팅, 이수형저
○ GDP, The Economist The World in 2007, 2007
○ GNP, IMF, 2007
○ 헤럴드 경제
○ 문화일보 (2005년 5월 23일자 보도)
○ KOTRA(대한 무역 진흥공사)
○ KOTRA 정보원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lw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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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global-autonews.com/(글로벌 자동차 뉴스)
○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미국투자 입지동기 분석 : 현대자동차 미 앨라배마 투자 사례를 중심으로, 학술논문, 서정욱, 2004, 한국경제지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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