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할인점과 SSM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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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종합할인점
1.종합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

2.할인점의 국내입점과 현황 및 전망


Ⅱ. SSM
1.SSM의 정의

2.SSM의 국내입점과 현황 및 전망


Ⅲ. 종합할인점과 SSM의 비교

본문내용
1. 종합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
* 국내 종합할인점의 정의
일반적으로 종합할인점이란 ‘대규모의 매장을 갖는 할인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규모의 점포부터 대형점이라 할 수 있는지는 매우 상대적이어서 그 개념 규정이 매우 모호하다. 다만 유통산업진흥법(제2조 3항)상 '동일한 건물 안에 설치된 매장면적의 합계가 3000㎡ 이상인 하나 또는 다수의 상시 운영되는 영업장‘을 대규모 점포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할인점(discount store)이란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싸게 판매하는 가장 일반적인 유통업체’를 말한다.
이렇게 볼 때 대형할인점이란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제조업자가 지시한 가격표상의 정찰가격보다 상시 낮은 가격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매장면적 합계가 3000㎡이상인 신규소매업태’를 의미한다.

* 할인점의 유형
할인점은 상품구색에 따라 디스카운트 스토어(Full-line Discount Store : FDS), 슈퍼센터(Supercenter : SC), 하이퍼마켓(Hypermarket) 등의 종합 할인점,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 Club : MWC), 아웃렛(Outlet Store and Mall)등의 한정형 할인점, 그리고 한 가지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다.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가격할인을 주무기로 하여 일상생활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상품들(비식품 생활용품 취급)을 주로 판매하는 업태로서 미국의 할인업태를 대표해왔다. 슈퍼센터는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식품류를 강화한 업태이고, 하이퍼마켓은 일반적인 슈퍼마켓에 비식품류를 강화한 초대형 할인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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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9.23 12:2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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