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마트와 SSM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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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할인점 파고는드는 SSM
[본론]
❐이마트와 소규모 할인마트(SSM)와 비교분석
1)이마트에 대한 설명
2)소규모 할인마트(SSM)의 정확한 정의
3)소규모 할인마트(SSM)에 대해서
4)이마트와 소규모 할인마트(SSM)의 또다른 차이점
5)이마트와 소규모 할인마트(SSM)의 장․단점❐나이스마트(지역형 할인점)에 대한 설명 1)목적
2)운영특징
[결론]
❐이마트 & 나이스마트의 문제점, 경쟁환경, 개선사항, 전망
1)이마트 ①문제점
②경쟁환경
③개선사항
④앞으로의 전망
2)나이스마트(지역형 할인점)
①문제점
②경쟁환경
③개선사항
④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할인점 파고는드는 SSM
대형유통업체들이 ‘SSM(Super Supermarket)’ 출점을 가시화하며 두 마리 토끼 사냥에 나서고 있다. 입지 선정이 용이한 곳은 할인점으로, 서울 수도권 등 부지선정이 어려운 곳은 ‘SSM’ 출점을 통해 소비자 유혹에 나선 셈입니다.
‘SSM’이란 대지면적 1000~1500평, 영업면적이 350평 규모 이상의 대형 수퍼마켓을 뜻합다.
이들 수퍼마켓들이 유통업체들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부지 선정에 어려움을 해소함은 물론 상권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할인점을 출점할 경우 약 20만명 이상의 상권이 보장돼야 하나 대형수퍼마켓은 10% 수준인 2만명정도면 출점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점비용이 400억~600억원에 달하는 대형할인점에 비해 슈퍼수퍼마켓은 약 30억~60억원 정도의 개점비가 소용되는데다 임차방식의 출점이 많아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이점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칙칙한 지하매장에서 탈피하여 지상 매장에서 쾌적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고 가격이 싼 생식품류를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력으로 다가서고 있습니다.
LG수퍼 관계자는 “수퍼마켓이 대형화되면서 구매력 및 물류 효율성이 증가함으로서 구매원가 하락에 따른 가격 경쟁력이 강화됐고 쇼핑의 편리성으로 고정고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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