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박카스의 위기와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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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박카스소개 및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산업환경분석
2. 내부, 외부환경분석
3. SWOT 분석

Ⅲ. 결 론
1. 박카스시장 위기
2. 전략분석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박카스소개 및 선정동기
박카스는 1961년 6.25 전쟁 후 사람들의 비타민 결핍에 따른 비타민 수요 급증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 출시된 자영강장제로 술과 간 보호 기능을 잘 인식시키기 위해서 술과 추수의 신 바커스에서 이름을 따왔다. 최조에 박카스는 알약 형태로 ‘박카스 정’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았지만 알약의 당의가 녹는 문제가 발생하여 1962년 앰플 형태인 ‘박카스 내복액’으로 교체 출시되었다. 그러나 앰플 용기도 운반 중 용기가 파손되는 등 결함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결국 지금과 같은 드링크 형태의 ‘박카스-D’가 나오게 됐다.
박카스는 타우린, 이조시돌, 니코틴산아미드, 티아민 질산염, 카페인 무수물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주 성분인 타우린은 한 병에 2000mg이 들어가 있으며 간 보호, 혈압 저하, 스트레스 해소, 뇌세포 보호 등에 주 효험이 있기 때문에 박카스가 자양강장제 업계 1위로 48년간 사람들의 곁에 있을 수 있는 근거가 되어주었다.
초기의 박카스는 종합강장영양제라는 효지를 내걸고 셀링 포인트를 간장 보호로 중점을 주었다. 판매 방식은 영업사원을 통한 샘플 공세였고 1970년까지 약 12억원의 광고비를 투입하였다. 그러나 1976년 정부가 약물 오남용 방지를 막기 위해 의약품 대중 매체 광고를 금하면서 출시 이후 첫 번째 위기를 맞았고 마이너스 성장세를 유지했었지만 1993년 문민정부 출범이후 광고 규제가 풀림으로 광고를 통한 브랜드 재활성화를 이루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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