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조직행동론_동기부여란 목표 달성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 지향, 지속 시키는 심리적 과정을 말합니다 능력은 있지만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열심히 일하지 않는) 직원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경영학원론] Ch.10-1 동기부여-조직행동
- 조직행동론-chapter6.목표설정&동기부여 요약,연습사례 ppt
- 조직행동론_동기부여란 목표 달성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 지향, 지속 시키는 심리적 과정을 말합니다 능력은 있지만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열심히 일하지 않는) 직원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동기부여란 목표 달성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을 유발, 지향, 지속 시키는 심리적 과정을 말합니다 능력은 있지만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열심히 일하지 않는) 직원을 동기부여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목차
-
1. 동기부여의 기본적 이해
2. 동기부여의 이론
3. 동기부여 내용이론
4. 동기부여 과정이론
5. 결론
- 본문내용
-
동기부여
: 조직구성원의 사기앙양
우리의 일상생활, 또는 기업 내의 조직생활에서 행동을 수행 할 때 외부의 환경적 자극, 개인의 내부적 자극에 의해서 본능적, 습관적으로가 아니라 의식적, 의도적으로 동기유발이 되는 경우가 많다. 조직 구성원들의 긍정적, 적극적 동기부여를 통해서 효율적인 업무목표 달성을 이룰 수가 있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준 동기부여 이론 연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동기부여의 기본적 이해
<1> 동기부여의 정의
1) 동기부여(motivation)의 정의: “움직이게 하다” 라는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된 말로서 조직행동에서 동기부여의 정의는 목표를 향한 자발적인 행동을 끌어내고 충동질하고 계속하게 하는 심리적인 과정을 총칭하는 말.
2) 동기부여의 학문적 정의: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을 향해 행동하도록 자극하여 동기가 생기도록 하고(유발:arousal), 구체적 행동으로 유도하고 이끌며(지향:direction) 그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것이다.
2. 동기부여의 이론
: 동기부여 이론의 접근법으로 두 가지를 들 수가 있는데, 그것은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이다. 내용이론은 어떤 요인에 의해 동기부여가 되었는가 하는 것으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욕구 및 보상에 대한 연구이다. 과정이론은 어떤 과정에 의해 동기부여가 되었는가 하는 것으로, 인간 행동을 작동시키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1> 동기부여 이론에 공헌한 연구들
1) 쾌락(hedonism): 18, 19세기 사상가들은 인간의 자유 의지를 중시하여 인간행동이 자의 적인 선택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본능(instinct)
① 제임스(W.James)는 거미가 거미줄을 치는 것처럼, 연어가 바다에서 강으로 올라와 알을 낳는 것처럼, 인간의 행동도 본능에 의해 행해진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