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와 CSR관점을 통해 본 이랜드 그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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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3.0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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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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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주제
2. 기업선정 이유
3. 기업소개
- 역사 및 연혁
- 경영이념
4. 윤리경영
- 이랜드 윤리강령
-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 소리함
5. CSR활동
- 사회복지법인 ‘ELAND 복지재단’
- 사단법인 아시안 미션
- 재단법인 이랜드 재단
6.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분석
- 경제적 이해관계자들과의 윤리적 문제
- 조직적 이해관계자들과의 윤리적 문제
- 사회적 이해관계자들과의 윤리적 문제
7. 종합분석 및 대안 제시
- 종업원과의 노조 문제해결 방안
- 공급업체들과의 상생 문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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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스스로 지키고 사전 점검과 관리를 통해 법 위반을 방지함으로써 공정한 시장경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운영하는 준법시스템으로 이랜드는 2005년도에 CP를 도입,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 예방, 점검 등을 통해 공정거래 자율준수 실천에 임직원 모두가 적극 동참하고 있다.
3) 소리함
이랜드 임직원과 이랜드를 이용하는 고객 및 협력회사가 이랜드 윤리강령에 위반되는 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소리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 CSR활동
이랜드는 경영이념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업의 존재목적과 사회적인 기능을 ‘기업의 이익 창출과 그 이익의 사회적 환원’에 두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 방법으로 계열사들이 출연한 자산을 통해 재단을 설립하고 다양한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1) 사회복지법인 ‘ELAND 복지재단’
보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1996년 설립했고, 기존 이랜드 재단에서 하던 사회복지사업을 세분화, 전문화 하여 전개하고 있다. 현재 생명/건강, 교육, 복지 등 세 분야에 걸쳐 사회복지 지원 사업, 긴급구호, 북한 지원 사업, 제 3세계 지원 사업, 이랜드 하우스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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