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교토의정서 발효와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최근 이슈화된 이상기후의 영향과 교토의정서의 발효 (p.3)
본론 Ⅰ: 1.교토의정서의 의미와 영향 (p.4-7)
(1)교토의정서의 체결과정과 전개
(2)교토의정서의 주요내용과 의의 및 발효에 따른 영향
*교토메커니즘
본론 Ⅱ: 2.교토의정서 체결현황과 전망 (p.8-17)
(1)국내 개괄적 현황 및 대처 방안 (정부, 기업 등)
1) 정부의 대응방침
2) 정부의 구체적 대안
3) 기업계의 대응
(2)해외 의무이행국의 현황과 대처 방안 (EU, 개도국 등)
(3)미국의 교토의정서 경제 협약탈퇴의 의미
결론: 교토의정서의 실효성과 우리나라의 대처방안 (p.18)
자료 출처 및 소감 (p.19-20)
- 본문내용
-
주제선정에 있어 조원들이 고민하던 차에 신문 경제면에서 교토의정서에 의한 의무이행에 정부의 늦은 대응으로 심이 우려가 된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20세기 말부터 21세기의 현재에 이르기까지 생활 곳곳에서 기존 통계에 의한 예상이 무색하게 기후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와 피해를 접하고 있는 시점에서, 환경 문제가 더 이상 먼 미래의 걱정거리가 아님을 인식하던 차에 이런 보도를 접하게 되자 관심과 함께 생소한 교토의정서라는 말에 궁금증이 더해졌다.
그런 와중에 미국과 일부 APEC국가들이 교토의정서 채택의 중심이 된 EU와 맞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대립구도를 형성하고 있다는 보도가 발표됨에 따라 더욱 알고자 하는 지적욕구를 불러 일으켰다.
이에 따라 저희 조는 지구촌 환경 실태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기후변화협회의 출현부터 현재까지의 활동을 알아보고, 우리나라가 교토의정서 비준에 동의했다는데 동의하게 된 배경과 그 내용은 의의는 무엇이며, 어떤 이유와 근거에 의해 각국이 합의를 하고 어떠한 기준에 의해 올 해부터 발효가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또 그에 따른 세계 경제 변화의 흐름과 우리나라의 미래 발전적 모습을 그릴 수 있는지에 대한 예측을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995. 6. 노동운 기후변화협약 이행을 위한 국가 보고서
1995 이명균 ㅁㅁ기후변화협약 이행을 위한 국가보고서(3): 일본ㅁㅁ, 에너지경제연구원
2003.5. 산업자원부&에너지경제연구원 “기후변화협약 및 교토의정서 대응전략연구”
2003 (책임연구원: 최도영) “온실가스 배출 저감 평가모형 보고서”
2003 신성휘 “기후변화협약 관련 선진국의 정책 결정요인 분석연구”
현대경제연구소 이부형위원의 교토의정서발효와 대응방안
지구온난화 문제와 에너지 혁명, 김종달 저, 형설출판사
기후변화 협약과 교토의정서: 신경제 질서를 예고한다. 에너지 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