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생활폐기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의 생활쓰레기 현황
(1) 2003년도 폐기물 발생현황
(2) 생활폐기물 처리현황
(3) 폐기물처리 관련 시설․장비 현황
(4) 생활폐기물 관리인원․장비 및 예산현황
(5) 재활용
(6) 폐기물 처리의 문제점
2. 독일의 폐기물 재활용 정책
(1) 폐기물관리 대책
(2) 포장재 후속 재활용 시스템
(3) 소각시설 정비계획
(4) 자원화 회수조직(DSD)
(5) 폐기물재생산업체 지원제도
3. 프랑스의 폐기물 재활용 정책
(1) 폐기물관리
(2) 포장폐기물의 자원화 추진조직
4. 방문기관
# 독일
(1)Duales System Deutchland(DSD)
(2) DKR 플라스틱 인수관리회사
(3)BMZ(독일환경부)
#프랑스
(1)프랑스 ADEME
(2) eco-emballages S․A사
(3) ADELPHE사
(4) SPMP / VALORPLAST SA(프랑스)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 및 탐방의 중요성
불과 20-30년 전만 하더라도 쓰레기 중에서 돈이 될 수 있는 양은이나 폐지, 빈 병 등은 전국 규모의 고물상 조직을 통하여 알뜰하게 수집되었다. 이렇게 회수된 폐기물들은 거의 가 재활용되었다. 특히 1950년대와 60년대에는 소비재의 극심한 부족으로 헌 옷을 대물림 하거나 기워 입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었고 모든 물건 하나하나가 소중하게 다루어져서 한 번 만들어진 물건은 끝까지 제 역할을 다하고서야 버려졌으며 그것마저도 재활용하는 실정 이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하고 국민 소득이 향상되자 의식주뿐만 아니라 생활 패턴마저 급격히 변하면서 내구성 제품의 잦은 교체와 편리함만을 고려한 1회용 상품의 범람으로 인 해 쓰레기 발생량은 전국에서 하루에 84,000톤이 배출되고 있다. 특히 모든 소비재에 널 리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포장재나 일회용품 등은 매립지의 안정화를 위협할 뿐 아니라 자연에서 분해가 되지 않아 극심한 오염을 초래하고 있다.
이제 쓰레기는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운 자원이며, 쓰레기의 분리 수거만 철저히 이루어진 다면 제품을 가공 생산할 수 있는 거의 순수한 원료라는 사실을 다같이 인식해야 할 때이다. 자원의 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원빈국인 우리 나라에 서 국민 1인당 쓰레기 발생량이 세계 1위의 수준에 있고, 쓰레기를 버릴 마땅한 장소마저 없음을 생각해 볼 때, 쓰레기의 재활용은 쓰레기를 처리하는데 드는 수고와 비용을 줄임과 동시에 자원을 절 약하고 따라서 지구의 환경보존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행동임에 틀림없다.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서 우리 인간은 편리함을 추구한다. 이제 더 이상 먹고 사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고, 어떻게 잘 먹고 누리고 사느냐가 우리 인간의 문제인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함의 이면에는 우리 인간을 위협하는 요소가 도사리고 있다. 하나 뿐인 우리의 환경을 우리 스스로가 아끼고 보존하지 못한다면 우리 인간의 생활은 더 이상 지속시키지 못 할 위험을 안고 있다. 이제 우리는 깨달아야 할 때이다. 우리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개인 스스로가 우리의 환경을 지켜야 할 때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폐기물들 중에서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생활폐기물에 대하여 알아보고, 탐방을 통하여 지금 보다 더 편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보다 효과적인 처리방법과 재활용의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생활쓰레기 현황
(1) 2003년도 폐기물 발생현황
① 생활폐기물 발생현황 추이
2003년도의 폐기물 발생량(지정폐기물제외)은 295.0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