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한국의 노사문제와 나아가야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의 노사관계와 국가경쟁력지수
Ⅲ. 외환위기 이후의 한국의 노사관계
1. 노사관계 흐름
Ⅳ. 한국의 최근 노사관계 추세와 사례
1. 최근 노사관계 추세
2. 최근 노사관계 사례
① 노사화합 사례
② 노사분규 사례
Ⅴ. 노사화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근로손실수 감소
2. 불필요한 교섭비용 감축
3. 안정적 사업형성으로 임금인상
4. 낮은 이직률로 고용안정
Ⅵ. 노사분규와 노사화합 사례
① 노사분규 사례-현대자동차
② 노사화합 사례-LG전자
Ⅶ. 노사관계 개선방안
1.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산업현장 노사협력 확산
2. 노사관계 법치주의 확립
3. 노사관계 핵심 갈등요인에 대한 체계적 대응
4. 노사 당사자의 노력
Ⅷ. 나오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한국은 지난 1987년 6.29선언이후 노조가 급속도로 활성화 되었다. 하지만 1987년 이후의 노조는 임금인상, 노동환경의 개선 등 기업단위의 노조가 활발하였지만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국가적 차원의 대규모 구조조정과 함께 노조도 대규모의 형태로 기업단위가 아닌 노조연합단체가 생기면서 더욱 강경한 노조활동을 벌이게 되었다.
최근의 기사에는 노사간의 화합선언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뉴스가 종종 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대규모 노사간의 투쟁이 종식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분명 노사간의 화합의 움직임을 통해 기존의 노사관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노사의 관계가 낮은 신뢰도로 인해 서로간의 갈등의 고리를 심화시키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따라서 한국의 노조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그 과정을 통해 최근의 노조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아보고, 최근의 노사간의 관계가 어떤 추세로 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뿐만 아니라 노조간의 활발한 화합의 전개가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07년과 2008년의 노사화합선언 사업장과 미선언 사업장의 경제적 성장수치를 비교하여 이론을 도출해 내고, 노조분규와 노조화합의 각각의 사업장의 경우를 살펴봄으로써 실질적인 사례를 통해 그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러한 노조화합의 사례와 노조분규의 사례를 통해 앞으로 국내 노사간의 문제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도출해 보고, 또한 노조간의 실질적인 화합을 위해 어떤 대안이 제시되어야 할지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한국의 노사관계와 국가경쟁력지수
노사관계의 흐름과 현 실태를 알아보기에 앞서, 국가경쟁력지수를 통해 한국의 노사관계가 얼마만큼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자.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노동부 http://www.molab.g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사람인 www.saramin.co.kr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참고논문
김득갑 외. 「국가경쟁력지수의 虛와 實 」.『CEO Information 제 682호』.삼성경제연구소 2008.
노순규.「경영강좌: 노사갈등의 원인과 해소방안」.『기계산업(구 -기계공업)』357호한국기계산업진흥회. 2007.
신철우. 「신노사관계론」.신론사 2005.
이찬열. 「한국의 노사관계 개혁방안-노사정 위원회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04.
이채필.「특집: 2009년 노사관계 전망 및 정책방향」,『월간경영계』359호한국경영자총협회,2009,
◎참고기사
김훈기, 「알맹이 빼먹은 상하이차, 쭉정이된 쌍용차」, 『아주경제』, 2009년1월11일.
노동부,「노사화합선언, 노사관계․고용에 긍정적 효과」, 2008년 9월 24일자.
박상신, 「쌍용차 “인력 36% 감원하겠다”」, 『미디어데일리』, 2009년4월19일.
연합뉴스, 「쌍용차 감원책...중대 변수는」, 『연합뉴스』, 2009년4월8일.
황주윤, 「쌍용차 인력 36% 감축...노초 강력 반발」, 『MBN뉴스』, 2009년4월8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ODAK 코닥과 FUJI 후지 를 통해서 알아본 경영전략
- [무역정책] 일본의 통상정책
- [조직행동론]다양한 매체를 통해 본 리더십의 유형(Hersey와 Blanchard의 상황이론에 기초하여)
- [경영전략] 하나투어 여행사의 기업전략과 방안 분석
- [마케팅관리론] 학교 주변 상가의 STP 전략 분석
- [무역정책] 일본의 통상정책
- 월드비전 레포트
- 마케팅원론_마케팅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과업 환경, 거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거시적 환경은 기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연적, 정치법률적 환경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쿠팡 기업분석과 마케팅 성공요인분석및 쿠팡 문제점분석과 위기극복위한 미래전략제안 레포트
- [마케팅] 코닥 가격결정 전략(영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