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경영론] 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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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시아나 항공의 소개
2. 아시아나 항공의 개요
3. 아시아나 항공의 경영이념과 비젼
4. 아시아나 항공의 SWOT분석
5. 아시아나 항공의 4P 분석
6. 아시아나의 마케팅 전략
7. 국내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
8. 차별화 된 서비스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해외여행의 전면적인 자유화 이래로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해외여행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항공사’의 선택이다. 과거와는 달리 점점 더 성숙해지고 까다로운 고객들에게는 ‘항공사 선택’은 단지 고객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나르는 운송수단으로서의 도구가 아닌 출발지를 떠나 목적지까지의 여행에서 고객접점이 최초로 이루어지는 곳으로 여행의 만족도를 좌우하는 여행의 일부분이 되었다.
이에 따라서 국내의 항공사도 경영의 혁신과 서비스 개선 등의 변화를 추구하며 국내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노력 해 오고 있다.

정부 당국의제 2민항 허가방침의 발표 후, 1988년 2월 17일 새로 출발한 아시아나항공은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쾌적하게 모신다.” 라는 기업철학을 토대로, 최신설비와 새 비행기로 안전최우선을 추구하며, 최상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이란 경영이념 아래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5년 연속 항공부문 고객만족에서 대한항공을 누르고 ‘후발주자’ 라는 그늘에서 탈피해, 2004년 Airline Excelence Awards 2004를 수상하고, 능률협회 서비스 1위기업 선정되었다. 또한 2003년 최대의 동맹체인 스타얼라이언스 가입하여 세계를 무대로 하는 날개를 펴고, 아시아나만의 서비스와 경영철학으로 화려하게 재도약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아시아나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여행정론, 2000
항공기 이야기 (임달연. 동명사)
항공 실무론 (윤대순, 백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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