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론] 금호 아시아나 저가 항공시장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Executive Summary
Ⅰ.일반 환경 분석
1. 경제적 측면
2. 정치적/법적 측면
3. 사회/문화적 측면
4. 세계적 측면
5. 기술적 측면
6. 인구 통계학적 측면
Ⅱ.산업 매력도 분석
1.Threat of new entrants
2.Power of suppliers
3.Power of buyers
4.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5.Intensity of rivalry among competitors
6.산업 매력도 평가
Ⅲ.경쟁자 분석
1.국내 경쟁자
2.해외 경쟁자
Ⅳ.자원 평가
1.Tangible한 자원
2.Intangible한 자원
Ⅴ.아시아나 저가 항공의 전략
1.사업부 전략 – 통합 전략
2.기업 부 전략

본문내용
Executive Summary
최근 들어 유가가 배럴당 130달러를 육박하며 많은 산업에서 기업의 운영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유가에 직격탄을 맞는 산업은 바로 운송 산업과 여객기 산업이다. 하지만 해상운송 산업의 경우 유가의 변동에 따라 운임료를 조정할 수 있어 오히려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에, 항공여객기 산업은 국내선 유류할증제도 비적용으로 인해 유가의 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요금을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항공 산업에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주5일제의 증가와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동남아나 일본, 중국 등 주변국가로의 항공 이용 여행객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동남아 저가 항공사의 국내시장 진입에 대한 방어 및 국제 여행객의 지속적인 확보를 위하여, 기존 항공사들은 저가항공으로 진출을 꾀하고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southwest airline과 같이 저가항공사들의 약진이 계속되고 있고 유럽과 동남아 쪽에서도 저가항공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기존의 국내 항공사들이 저가항공에 대한 진출을 회의적인 시각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바뀐 것도 이러한 추세에 따른 것으로 본다. 기존 대형 항공사 중 하나였던 아시아나 항공도 이러한 항공업계의 흐름에 맞추어 저가 항공에 진출하려한다.
아시아나 항공이 저가 항공에 진출하면서 기업수준에서의 전략으로는 유가상승과 환율상승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바이오 에너지 사업과 천연 가스 사업에 대해 지분 인수를 하여 비관련 사업 다각화를 추진, 재무적 안정성을 도모할 것이다. 그리고 맞춤 여행 서비스 제공 업체를 설립하여 고객들이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항공, 숙박, 렌트 등 여행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각 개인 고객에게 맞춰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존 여행사들의 소비자 파워를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방 통합 전략을 실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항공사 아시아나 국제경영전략
  • Ⅰ.서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2. 각 Alliances의 비교Ⅱ.본론1. 아시아나의 개요2. 제휴의 이득1) 아시아나 측면2) Star Alliance 측면3. 아시아나의 SWOT분석4. Star Alliance 속의 아시아나 5. 항공 산업의 변화 및 환경의 전망6. 벤치마크로써의 싱가폴 항공Ⅲ결론1. 아시아나의 경쟁력 재고1)국가 차원의 경쟁력 제고2)개별항공사 차원의 경쟁력 제고3) HUB 고항 차원의 경쟁력 제고Ⅰ 서 론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1) 다양한 연계산업오늘날 어느

  • [관광사업] 아시아나 분석
  • 론 1. 아시아나의 오늘1) 서비스7P 전략2) 새로워진 CI3) 역량과 성과 중심의‘신인사제도’4) 각종 수상 기록5) 장애우를 위한 배려6) 노조와 마찰이 없는 기업7) 세계 순위 18위에 걸맞는 안전성 추구2.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비교1) 양대항공의 강점 2) 양대항공의 약점3. 스타얼라이언스의 이점Ⅲ. 결 론1. 미래 선진화를 위한 전략1) 아름다운 기업을 향한 노력2) 장기적 경영방침3) 친환경 경영 2. 느낀점 Ⅳ. 참고문헌Ⅰ. 서 론1. 기업 선

  • 아시아나 항공 입사 전략
  • 론1. 기업 개요2. 외부환경 분석(1) 항공업계의 현황(2) 경쟁사 분석 (대한항공)3. 내부환경 분석(1) SWOT분석(2) 마케팅(4P)전략(3) 아시아나 항공의 주가 정보(4) 내부마케팅4. 채용 프로세스(시스템)5. 입사 전략결 론1. 요약 및 정리1. 선정동기본격적인 세계화 추세에 항공산업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산업이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나날이 발전해가는 관광산업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 맺고 있는 것이 항공산업이다. 세계 각지에서 저가 항공사의 출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항공운송 서비스마케팅 전략분석-대한항공과 아시아나를 중심으로(A+리포트)
  • 아시아나 항공 2.1.1 회사개요2.1.2 주요 주주 2.1.3 영업 개황 2.1.4 주요 사업내용2.1.5 조직과 인원2.1.6 제휴Ⅳ. 시장현황 분석1.1 항공사 선택 기준1.2 주 이용 항공사별 분석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1.1 외부 마케팅 전략1.2 내부 마케팅 전략1.2.1 대한항공1.2.2 아시아나항공 1.3 SWOT 분석 1.3.1 대한항공1.3.2 아시아나항공 1.4 4P 전략1.4.1 항공사의 일반적인 4P 전략1.4.2 대한항공의 7P 전략1.4.3 아시아나항공의 4P 전략Ⅵ. 결 론참

  • [마케팅] 항공 산업과 아시아나의 마케팅전략(SWOT, STP, 4P) 분석
  • 저가항공사의 진입을 쉽게 해주려고 부정기 운송은 면허제를 등록제로 바꾸고 항공기도 50인승 이하에서 80인승 이하로 더 넓혔다”고 말해 이러한 완화정책으로 인한 저가 항공사가 잇따라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저가항공사는 탑승률이 50% 이상만 돼도 수익창출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가항공사들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일본, 중국 등 근거리 국제선 노선에 진출할 가능성도 있어 앞으로 항공 자유화 협정에 발맞추어 아시아나 항공에 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