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조사 목적
◎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
◎ 일본 애니메이션 창구효과의 특징
◎ 사례분석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 비결
◎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왜 외국의 하청기지가 되었을까?”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 조사 목적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서 수익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광고, 영화의 특수효과, 뮤직비디오, 컴퓨터 게임, 각종 CD롬 타이틀, 교육용 소재, 완구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의 캐릭터나 디자인 및 포장으로 이용되는 등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이와 같이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애니메이션 세계시장을 현재 미국과 일본이 거의 양분하다시피 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애니메이션 생산은 국내 순수 창작 작품보다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하청 생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청생산은 특성상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를 가질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에서 하청을 받던 동화나 채색 작업이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주변국의 제작 기반기술의 향상으로 하청제작 물량이 이들 국가로 옮겨감에 따라 점차 국내 애니메이션 생산규모가 줄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도 순수창작 작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경쟁 관계에 돌입하는 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데츠카 오사무 이후에 시스템화 된 경제적 제작방식, 출판만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의 다양성,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한 수출전략 등을 통해 세계시장에 배급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ONE SOURCE MULTI USE" 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노하우를 지녔기 때문에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모델로 벤치마킹 대상이 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력에 대한 산업적 실체를 ‘창구효과’ 중심으로 다루고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참고하는데 많은 보탬이 되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 gn***
(2008.03.19 14:59: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