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최강경영 -JIT(Just In Time) 생산시스템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1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JIT 생산시스템
1) JIT 생산시스템의 정의 ..p4
2) JIT 생산시스템의 개념 ..p5
3) JIT 생산시스템의 특징 ..p6
4) JIT의 5S ..p7
5) TQM(종합품질경영) ..p9
6) 간판시스템 ..p10
7) 공급자관계 ..p10
2. 도요타 생산방식
1) 도요타 시스템이란? ..p10
2) 도요타 생산방식의 역사 ..p11
3) 도요타 생산방식의 성공요소 ..p13
3. JIT 생산시스템의 문제점 ..p16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p18
- 본문내용
-
문명의 발달에 따라 변화되어진 많은 부분 속에 가장 큰 변화는 생산방식의 변화이다. 이는 어떻게 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더구나 산업의 진보에 따라 흐름을 알아보면 수공업 생산방식에서 대량생산방식으로 변화되어져 갔는데 그것 또한 소비자에 대한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지는 못하였다.
수공업 생산방식에선 부품의 통일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상품의 가격 또한 비싸기 때문에 대규모생산방식의 등장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의 취향을 묵시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은 당연한 일 이였다. 그러므로 모든 소비자의 취향대로 물건을 생산 할 수가 없었다. 대량생산 방식의 특징은 첫째 하나의 라인에서 한 제품을 다량으로 생산한다. 둘째 제품 제작 시간이 짧다. 셋째 부품 공용화를 이룰 수 있다. 넷째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있다. 다섯째 대규모 단순 노동자. 여섯째 관리 부분의 비대화. 일곱째 노동자의 파편화. 라 할수 있을 것이다.
대량 생산방식의 가장 큰 성과는 대향생산을 통한 규모의 경제에 있다. 제품의 가격을 낮추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필요한 물건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 까지 이러한 대량생산의 방식은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효과 적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높은 질의 제품을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빠르게 반응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 요구되었다. 그래서 현대에서는 린 생산방식이 일본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Ÿ 백종현외 7인공저,"생산관리" 도서출판 법문사, pp. 499~541.
Ÿ 안영진ㆍ유영목 공저, “21세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산운영관리”,
박영사 1999, pp. 568~569.
Ÿ KrajewskiㆍRitaman, 한국과학기술원 생산경영연구실 역,
"Operations Management Strategy and Analysis
(생산관리 - 전략과 분석 -)", 도서출판 석정, pp. 761~762.
Ÿ
Ÿ http://210.104.96.170/martino
Ÿ http://eq21.net/to_kaizen.html
Ÿ http://www.indolink.com/Analysis/bose.html
Ÿ http://flightalk.com/airlines/twa/bose/197/index.html
Ÿ http://www.kyonggi.ac.kr/~dschang/
Ÿ http://user.chollian.net/~bat21/resource-k.htm
http://www.sungshin.ac.kr/~simhc/H32403/2000_2/13/00130.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