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지역 중소기업의 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분석-(주)계림요업 ,(주)H&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 본론
1.회사개요
1) 계림요업의 개요
2) H&G의 개요
2.비교모델 선정이유
3.양사의 주력 사업 분야와 현황
4.SWOT분석
1) 계림요업의 SWOT분석
2) H&G의 SWOT분석
5.제품포트폴리오분석
1) 계림요업 제품포트폴리오 분석
2) H&G 제품포트폴리오 분석
6. 재무제표
1) (주) 계림요업 재무제표 및 재무비율
2) (주) H&G의 재무제표 및 재무비율
◉결론
1.문제점 및 해결방안
1)계림요업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H&G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양사의 주력 사업 분야의 나가갈 방향

2.참고자료

본문내용

급변하는 21세기. 오늘날 기업의 성패는 그 제품의 가능성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기업의 시장 잠식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에 반하여 중소기업은 제품 질의 향상과 가격경쟁의 우위를 이용해 기업의 자생력을 높인다. 그러기 위해선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시장성 등을 고려하여 발을 들일 때와 뺄 때를 명확히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제품포트폴리오 분석은 중소기업의 자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겠다.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냉철한 평가와 앞날의 장기성에 대한 평가는 제품에 대한 투자 유무와 신제품의 개발의 원동력이 된다. 또한 제품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국내 제품의 가능성을 재고해보고 가능성이 희박한 제품을 해외로 옮겨 그 가능성을 바꾸는 일마저도 가능하다. 대구 경북지역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보자면 어느 중소기업이나 그렇듯 소비재나 부품 등의 하청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구에는 오랜 시절을 거쳐 의류산업이 발달해 왔다. 경북 경남 지방의 중심지로써 인구가 유입됨에 따라 대도시로 발전해왔으며 의류계통의 산업이 많이 발전했다. 하지만 오늘날 의류 산업도 쇠퇴기에 접어 들었으며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자동차 부품이나 광학 등의 산업에 많이 치중하는 편이 되었다. 서울에 본사를 두고 지사의 형식으로 대구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경우도 많으며 대구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더라도 소규모의 회사가 많다. 대구에서 발생했으나 여러 지역으로 세력을 뻗치는 기업들은 독특한 아이디어나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성공한 케이스가 대부분 이다. 그 중에서 사회의 발전과 사람들의 인식의 전환으로 인해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대구지역 위생 산업체 중 주식회사 계림요업과 주식회사 향기마을 두 회사의 제품 포트폴리오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 2004년 7월 19일자
글로벌 경영 Manfred perlitz (역, 박주홍)
부산일보 2005년 4월 23일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1. 시장 상황에 대한 수리적 근거 없음
    시장 규모 파악 및 각 회사의 시장 점유비 분석이 없습니다

    2. 해결방안 이 구체적이지 않음
    너무 일반적인 해결방안이라고 생각 됩니다.
  • kimjk4***
    (2008.01.29 16:26:4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매트릭스 표를 찾는데 큰 도움은 않되는 군요..
  • gcryu1***
    (2005.11.22 22:48:03)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제품을 판매하는 상인, 농부, 장인 등처음에는 기업가를 ‘장사꾼’의 개념으로 봄. 사회적 신분이 높지 않은 시대였기 때문- 슘페터(J. A. Schumpeter)는 기업가란 ‘기회를 추구하며 자원을 새롭게 결합하는 창조적 파괴(creative destruction)를 통해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혁신자’라고 함.- 민츠버그(H. Mintzberg)는 조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여 기업을 변화시키고 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자.- ‘생산자=기업가=자본가’ 형태-

  • [경영의 이해]벤쳐기업 특성 조사
  • 주문 생산 위주로 수요자 변화에 적극적으로 적응한다.넷째, 창업자가 비교적 젊고(41.4세), 소자본‧소규모 인원으로 민첩성과 순발력이 뛰어나다.다섯째, 기존 산업에 활력을 넣어주고 외부 경제 효과를 유발하여 새로운 산업조직을 전개시킨다.여섯째, 창조성이 풍부한 전문가 집단으로 인적자원이 축적되어 있다.이와 같이 벤처기업은 고도의 전문기술을 가진 회사로서 제품이 독창성이 있으며, 고수익을 올릴 경우가 많으며 창조적 기업가 정신

  • 삼성전자의 경영전략-기업성공요인 및 문제점과 인사제도 분석
  • 제품과 e 프로세스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을 주도하는 기업4대 전략 사업군 핵심부품분야- 메모리 반도체와 TFT-LCD 홈 네트워크 사업군- 디지털 TV 중심의 Home Server와Home Gateway 사업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군- PDA와 노트북PC 등과 같은 모 바일 사업군 확대와 IMT-2000 시스 템을 구축 오피스 네트워크 사업군- 프린터, IP Terminal, 인포모바일 등을 집중 육성 Ⅲ.삼성전자의 기업연혁삼성의 초대 그룹 회장인 이병철이 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三星商

  • [촉진관리] 하이트맥주 주식회사 분석
  • 촉 진 관 리〔 하이트 맥주 주식회사 〕- -조장: 조원: 목 차Ⅰ 기업 분석1. 회사의 목적2. 회사의 연혁3. 조직 및 인력구성4. 주요제품 및 매출 시장점유율Ⅱ 산업 분석1. 국내 주류시장 현황 분석2. 맥주시장의 구성 분석3. 맥주시장의 특성 분석4. 산업의 경쟁환경 분석5. 촉진관리의 법률적 환경 및 윤리적이슈Ⅲ 마케팅 분석1. 마케팅믹스(4Ps) 분석2. STP 분석3. SWOT 분석Ⅳ 촉 진 전 략1. 경영철학 비교 분석2. 촉진관리조직 비교 분석3. 촉진

  • [기업분석]G마켓
  • 주도권 쟁탈지로 인식되고 있다.미국의 제너럴모터스와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가 동일지분의 합작회사를 설립, 초대형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국내에서도 순수 온라인기업과 종합상사 등을 중심으로 e-마켓플레이스 구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있다.인터넷의 핵심 특징․ 온라인/실시간/24시간․ 누구나 보편적 사용 가능․ 글로벌 시장의 실현․ 지역적 비즈니스 기반 지원․ 멀티미디어화를 통한 제품과 서비스 홍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