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선정동기
1-2. 기업개요

2. 본론

2-1. 스타벅스의 가치관
2-2. 파트너들의 동기부여


3. 결론

3-1.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선정동기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대기업을 찾던 중 스타벅스가 눈에 들어왔다. 커피의 대명사가 된 스타벅스, 오늘날 가장 성공한 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스타벅스는 전 세계 43개국 1만 4000여개의 매장을 열며 연매출 약 9조원을 올리고 있다. 한국에서 팔린 커피만 하루 평균 고객은 10만명에 이른다.
스타벅스와 같은 서비스업 분야에서 인적 자원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직원의 열정이 손님들에게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만일 직원이 질이 낮은 커피를 제공하거나 시큰둥한 태도로 손님들을 대한다면 손님들은 다른 경쟁사로 발길을 돌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서비스 마인드나 고객 지향적 사고 등을 심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주어야 한다. 스타벅스는 스톡옵션과 의료보험 혜택 같은 복지 등과 같은 혜택으로 2005년 1월, 포츈지가 선정한 “일하기 가장 좋은 회사”에서 2위로 선택되었으며 휴이트 어소시에이츠에서 조사한 스타벅스 파트너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스타벅스 직원의 직무 만족도는 82%에 이른다고 한다.
오늘날 경영자들은 직원들이 단순히 기계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한다. 스타벅스도 파트너들이 매일 업무에 열정과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해 왔다. 파트너가 그들의 일에 온전히 매진할 수 있게 하는 다섯가지 행동수칙 ( Five ways of Being ) , 줄여서 ‘5Be’ 라고 부른다.
1. 환영합니다 2. 감동을 드립니다 3. 서로 배려합니다 4. 지식을 갖춥시다 5. 함께합시다
다섯 가지 행동수칙을 제공하였으며 이 개념을 강화하기 위해 파트너의 앞치마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크기의 수첩을 개발했다. 이것이 <<그린 에이프런 북 (Green Apron Book)> 스타벅스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핵심 행동수칙’을 담은 포켓 사이즈의 수첩이다. 그 내용은 ‘환영, 감동, 지식, 배려, 함께’ 라는 다섯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린 에이프런북>이다. 이 수첩에는 고객과의 개인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체계적인 아이디어가 담겨 있다. 파트너들은 이 수첩의 내용을 참고하여 고객에게 음료와 식품을 제공하고, 고객과 관계를 맺으며 이러한 서비스로부터 고객들의 발을 묶어 놓는다. 그렇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성공은 매장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의 열정으로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고은경(2008).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서울: 21세기북스.
- 김태광(2011). 「10대를 우한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 이야기」. 서울: 인더북스.
- 조셉 미첼리(2007). 「스타벅스 사람들 (The Starbucks Experience)」. 서울: 명진출판사.
- 하워드 슐츠(2011). 안진환 옮김. 「Onward」 경기도: Business Oppertunity.
- 스타벅스코리아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가치관을 묻는 본인의 삶 중에 기억이 남는 최고의 순간 및 그 의미를 설명하고, 향후 본인이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라는 질문과 지원자의 구체적인 입사 동기를 묻는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을 추가해 각각 1000자 이내로 적도록 했다. 당락의 영향은 상당히 크다.-10월 9일 진행되는 HMAT에서 역사 에세이 시험의 합격 비중은.역사 에세이는 2개

  • 스타벅스 코리아 경영에 대해
  • 미시경영조직론스타벅스 코리아목 차ⅰ. 스 타 벅 스ⅱ. 동 기 부 여ⅲ. 의 사 소 통ⅳ. 리 더 십ⅴ. 갈 등 관 리ⅵ. 문제점과 제언목적과 범위 조사의 목적세계적으로 양적 질적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진출 후 성공적인 정착과 성과를 내고 있는 선진 기업문화를 탐구하고 학습하며, 폭 넓은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대안을 제언한다.조사의 범위스타벅스 코리아의 조직 내 리더십, 동기부여, 의사소

  • [미시경영조직론] 스타벅스 코리아 사례
  • 미시경영조직론스타벅스 코리아목 차ⅰ. 스 타 벅 스ⅱ. 동 기 부 여ⅲ. 의 사 소 통ⅳ. 리 더 십ⅴ. 갈 등 관 리ⅵ. 문제점과 제언목적과 범위 조사의 목적세계적으로 양적 질적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진출 후 성공적인 정착과 성과를 내고 있는 선진 기업문화를 탐구하고 학습하며, 폭 넓은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대안을 제언한다.조사의 범위스타벅스 코리아의 조직 내 리더십, 동기부여, 의사소

  • 글로벌스마트비즈니스2) 2차시수업내용중희소성과선택이있다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매몰비용(Sunk Cost) 회계적 비용(Explicit Cost) 본원적전략 설명하시오0K
  • 부여하기 위해 기업의 실체인 제품에 기업 고유의 철학과 이념을 일관적으로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기업이 독자 브랜드를 갖는 다는 것은 단순히 상표하나를 내놓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영철학, 마케팅, 기술 등 그 회사의 모든 것을 브랜드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Ⅲ. 결 론현대 경영학에 있어 산업구조 분석, 경쟁자 분석 그리고 전략적 포지셔닝과 같은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경쟁전략’은 이제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일부분으로 자

  • [미시경영조직론] 동기부여는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 동기부여라 한다. 이러한 행도에 의한 결과는 다시 재평가되어 피드백되거나 다른 고차원의 욕구로 향하게 된다.이처럼 동기부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와 타 요인과의 연관성, 욕구, 행동의 이유와 과정을 알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 타 요인과의 관계와 욕구에 관련된 내용이론을 알아보고 행동의 이유와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과정이론을 알아보도록 하겠다.모든 요인과 관련이 있겠지만 동기부여와 크게 관련 있는 요인은 태도와 가치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