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현대카드 알파벳 마케팅` 고객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사례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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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서론
– i) Life style과 MKT, ii) 현대카드 M소개
02. 환경분석
– i) 신용카드 산업환경분석, ii) Life style의 변화 & 추세
03. Marketing 전략
- i) Segmentation, ii) Targeting, iii) Positioning
04. 4P’s
- i) Product, ii) Price, iii) place, iv) Promotion
05. 판매후 고객관리

06. 결론
본문내용
Lifestyle ?
라이프스타일이란 사회 전체 또는 사회의 한 부분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타인과 구별되는 특징적인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William Laser(1963)

Lifestyle과 마케팅
라이프스타일은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의 기준이 된다.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행동을 입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은 사회적 동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준다.


현대카드 M 소개

1967년 다이너스카드 한국관광공사 대리점 개설
1995년 8월 대한항공과 제휴카드 발급
1996년 9월 대우 오토 카드 발급
1997년 6월 여행자보험서비스 실시
2001년 10월 현대캐피탈의 다이너스클럽㈜ 인수 현대카드설립
2002년 1월 현대(M)카드/기아노블레스 카드출시
2002년 9월 여성고객을 표적으로한 여우카드 출시
2003년 2월 Gift카드 출시
2003년 5월 현대(M)카드/기아노블레스 -> 현대카드 M 재탄생
2003년 8월 ‘mini M’ 출시
2004년 1월 현대카드의 CI선포, 현대카드 C 출시
2004년 3월이후 현대카드 T, K, A, U, S 등의 고객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알파벳 마케팅 시행

신용카드 산업환경 분석
1.정치적 법적 환경

신용카드 사용촉진을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정책의 부작용.
(카드관련 신용불량자 양산, 카드사 부실등)
부작용 해결을 위해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정책이 실시.
정부의 규제가 카드업계의 침체현상을 가져왔다.

2.사회 문화적 환경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에 비해 감각적, 즉층적인 소비문화.
우리나라는 의 집단생활에서 오는 ‘한턱형 지불’ 방식.
소비수요 주역이 장년층 -> 청년층, 카드형소비 행태가 보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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