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론] 정부입장에서 본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환경정책의 개념과 특징 3
1. 환경정책의 개념 3
1) 환경문제 5
2) 환경정책 4
3) 환경 행정 6
2.환경 정책의 특징 6
1) 환경 정책과 경제 발전 : 상충의 조화 6
2) 환경 정책과 이론 또는 기술 7
3) 환경 정책과 다수의 참여자 8
4) 환경 정책과 소득 재분배 8
Ⅱ. 환경정책의 변화과정 10
1. 경제개발과 환경정책 10
2. 환경정책의 수단 변천 11
Ⅲ. 규제유형별 분류 13
1.환경정책 유형의 분류 13
1) 직접규제 13
2) 경제적 유인수단의 적용 사례 16
3) 기타 환경정책수단의 적용 사례 17
Ⅳ. 한국의 환경현황과 정책 19
1. 환경부문별 현황 19
1) 수질 19
2) 대기질 20
3) 폐기물 20
4) 자연환경 20
2. 한국 환경정책 유형의 분류 21
1) 사후방편적 정책수단 21
2) 사전 예방적 정책수단 31
3) 환경분쟁의 조정 34
Ⅴ. 환경정책의 문제점 36
Ⅵ. 해외 환경정책의 성공사례에 대한
한국 정부의 벤치마킹 필요
(정부 차원 대응 방안 벤치마킹) 38
Ⅶ. 결론 41
- 본문내용
-
1. 환경정책의 개념
이제 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매우 일상적인 것이 되었다. 일회용 컵이나 접시를 볼 때어도 사용하기 편리하겠구나 하는 생각보다는 쓰레기로 인한 환경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고, 심지어 봄비가 내려도 비에 얽힌 아련한 추억보다는 혹시 산성비가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앞서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불과 수년 전만 하여도 생각하기 어려웠다. 물이나 공기와 같은 환경재는 아무리 사용해도 한이 없는 그저 공짜로 쓸 수 있는 무한정의 자원으로 생각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환경을 보는 국민들의 인식이 변화하였다. 환경은 이른바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환경’이 먹고 입는 일차적인 문제에 못지않게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반영하여 세계 각국의 환경정책은 질적․양적인 면에서 모두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과거에 비해 최근 수년 동안 우리나라의 환경 정책은 예산면에서나 조직면에서 그 유례가 없을 정도로 팽창하였다. 환경 관계 법령도 다른 분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가 늘어났으며, 그 내용도 계속 강화되고 있다.
이와 같이 정부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막대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환경오염은 개선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더 악화되고 있다. 정부의 환경 규제는 강화되고 있는데 오염도는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왜 그러한지 그 이유는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부가 사용하는 환경 정책 수단 자체에 문제점이 있거나 또는 이를 집항하는 환경 행정 체제에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양자 모두가 원인이 되기도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