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TP
2-1.고객욕구분석
2-2.시장세분화
2-3.표적시장선정
2-4.포지셔닝의 결정
3. 4P MIX
3-1.제품
3-2.가격
3-3.유통
3-4.촉진
본문내용
1-4 경쟁사분석
다음은 경쟁사 분석입니다.
남양유업의 대표적인 상품은 떠먹는 불가리스이고 점유율은 20%입니다.
공장수는 5개 물류센터는 서울포함 18개를 가지고있습니다.
제품의 수는 총 11개입니다.
특징은 다른 기업에 비해 플레인전용 제품이 존재하지 않고,
모든 제품명을 떠먹는 불가리스로 동일하게 출시하였습니다.
당 수치가 타 기업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현재 남양유업사태로 기업 윤리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다음 경쟁사는 매일유업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은 매일바이오이며
점유율은 12% 생산공장 6개를 보유하고 물류센터 15개를 운영중입니다.
제품은 총 11개고 특징은 무첨가 요거트라인을 중점적으로 생산중이며
유기농 제품 또한 생산하고 있습니다
발효유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자사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전략으로 차별화더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다.위협같은 계열의 브랜드가 많다.타기업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 Brand Naming StrateBrand Hierarchy(브랜드 계층 구조)Name Positioning Map독립어군서술어군기능적감성적Name Positioning Map독립어군서술어군기능적감성적ConceptDirectionExpressionTone & Manner기능적기능적+감성적여성 (woman)행복한 (happy)자연 (nature)건강 (health)영
신제품의 낮은 소비자인지도▪ 서울우유에 비해 낮은 브랜드인지도▪ 공급업체인 낙농가의 원유가격인상외부요인OpportunitiesThreat▪ 미국시장으로의 진출(학교및 군내납품가능)▪ 가정배달수요의 증가▪ 국내최초 유제품 미군납시장독점공급▪ 젊은 소비자층의 신제품에 대한 관심▪ 저출산으로 인한 수요감소▪ 가공우유의 상대적 수요증가▪ 우유시장의 우위를 점한 서울우유의강한 브랜드 이미지▪ 내수시장침체 및 전체적 우유값인
발효유 시장에서의 약세를 만회하고자 서울우유는 비요뜨를 발매하게 된다. 시장의 후순위기업이 선두기업을 좇아가지 않고 자체적으로 그 시장에서 신제품을 내놓는 일은 상당한 비용과 위험을 감수할 각오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결국 비요뜨의 발매는 발효유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될 것이라는 예상 하에서 계획된 서울우유의 과감한 결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발효유는 종류는 액상형(마시는 형태의 발효유)과 호상형(떠먹는 형태의 발효유)으로
계획을 세운다. 각 보급소에보급한다.홈페이지를통하여 1주일간격으로다음주의제품을 선택하는기능을 추가한다.최종소비자보급생산수요예측배달 제품선택 기능교내 Flash 공모주요 게시판메신저 등을활용하여 연세우유 홍보Flash 노출교내 학생을대상으로 우유에 관한 캐릭터를 활용한연세우유 Flash 작품을 공모한다캐릭터 우유 시판게시판을 통해Flash 살포인터넷 상에Flash와 캐릭터가인지도를 얻는 경우캐릭터 우유제품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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