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국가정보원 -조직의 특수성과 7대 사건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주제 선정 배경
2)문제 제기
본론
1)국가정보원의 조직 개요 (현재)
2) 국가정보원의 연혁 및 주요활동
3) 시대별 및 사건별 국가정보원의 기능과 역할
- 역대정부의 남북관계와 정보기관의 기능
- 사건별 국가정보원의 기능과 역할
- 국가정보원 조직 변화에 따른 새로운 기능과 역할 <김대중 정권 이후>
-구조와 기능의 변화의 이유
-현재 과거사 진상규명
-예산
-수사권
-사건으로 본 국정원의 역할
4) 현재의 국가정보원 이미지에 대한 분석
- 인구통계학적 자료와 국가정보원 이미지에 관한 교차분석표 (단위 %)
- 국정원장의 취임인사에 따른 국정원의 조직 변화
- 본문내용
-
서론
1)주제 선정 배경
최근 과거의 여러 가지 의문들에 대한 “과거사 진상규명”의 과정을 통해 1979년 프랑스 파리에서 실종된 중앙정보부장 김형욱의 의문스러운 죽음과 원인이 국정원의 조사를 통해 밝혀지면서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었던 국가정보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과거 국가정보기관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권력의 하수인으로서의 이미지만이 강하게 부각되어 있는 상태이다. 물론 국가정보기관이 다른 일반 조직과는 달리 특수성을 갖는 조직이라는 점에서 조직의 구체적인 형태와 활동을 쉽게 파악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조직의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의 국가정보기관이 기존과 같은 행위체계와 조직행동패턴의 불투명성을 계속 반복해 나간다면 국가정보기관의 존립 여부의 당위성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핵심이 되어지는 국민의 신뢰를 얻기란 힘들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국가정보기관이 그들의 활동을 통하여 얻어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국가정보이다. 국가정보란 국가정보기관이 수집, 분석, 생산, 배포하는 전략 정보를 의미한다. 이러한 국가정보는 국가정보기관의 역할과 연관지어 설명되어질수 있다. 국가정보기관은 국가정보를 가지고 국내외적인 외교정책 결정과정에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아 하고 있다. 즉, 국가기관의 역할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에 이를 정책 결정자들에게 제공하고, 적재적소에 배포되어진 국가정보가 정책으로 결정되면, 그러한 외교정책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하는 역할을 한다. 이렇듯 국가정보기관의 역할은 국가의 정책과 맞물려 국가의 발전과 안위를 위해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는데, 이러한 국가정보기관이 지금 일반 조직과 마찬가지로 국내외의 환경적인 변화와 맞물려 환경에 적응해 가면서 조직 자체를 변화시키려고 하고 있다. 우리는 그 점에 착안하여 지금의 국가정보기관인 국정원에 대한 조직 연구를 실시하고자 한다.
2)문제 제기
우리는 정권의 변화에 따른 국가정보기관-이하 국정원-의 기능이 어떻게 변화하고, 그것이 국내외적인 환경의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에 대해 주목했다. 과거에는 분단이라고 하는 한반도의 특수적인 상황이 이루고 있는 남북관계의 대립을 중심으로 국정원이 정치적으로 해당 정권에 이용되면서 각기 다른 변화를 보여 왔다. 이것은 국정원이 조직의 목적이 변화하여 조직이 변화 하였다기 보다는 남북관계라는 특수성에 기반하여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는 가속화 되어지는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요구되어지는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이 변화하였고, 지금도 변화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국정원이 이러한 남북관계의 특수성을 기반으로 한 조직변화에서 국내외적 환경변화로 인한 조직변화를 살펴 보고자 한다. 또한 국정원이라는 조직 전반에 대한 연구조사와 함께 향후 국정원이 조직변화를 통해 지향해야 할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