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가치혁신전략을 응용한 틈새시장의 새로운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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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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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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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본론
1)틈새시장의 의미
2)틈새시장과 가치혁신전략 분석
3)경쟁력 있는 틈새시장을 만드는 기술
4)틈새시장의 한계 및 성장지속조건
5)성공하는 나만의 틈새 아이템의 체계적 구성
3.결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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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틈새시장의 의미
틈새시장이란 영문으로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이라 하며 매스마케팅(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에 대립되는 마케팅 개념으로 최근 시대상황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개념이다. ‘니치’란 대중시장이 붕괴된 후의 세분화된 시장 및 소비상황을 설명하는 말로써 ‘빈틈’ 또는 ‘틈새’로 해석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기호와 개성에 따른 수요를 대규모 집단으로 파악하기보다는 시장을 쪼개고 쪼개서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마치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라 할 수 있으며, 남이 아직 모르고 있는 좋은 곳, 빈틈을 찾아 그 곳을 공략하는 것이다.
즉 남이 하지 않는 혹은 남들과 다른 시스템과 아이템으로 차별화된 상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틈새시장의 특징은 기존의 평범한 시장을 이탈하는 것에서 시작되며, 이는 새로운 시도와 사고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가능한 일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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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위찬, 르네 마보안. 2005 「블루오션 전략」.교보문고
제러드J외. 2002 「마켓리더의 조건」.시아출판사
이원훈. 2004 「마케팅전략 로드맵」 프라임북스
잭트라우트, 안진환옮김, 2002, 「빅브랜드,성공의 조건」, 오늘의 책
황의철 2005 「가치혁신 망하는 병을 고친다」미래문화사
김복현 2001 「틈새라면도 벤처다」 산성미디어
한국경제신문 특집 <가치혁신의 시대를 열자- 신시장 창출법>
2004. 3. 11~ 연재 기사
구사카 기민도. 1999 「경제사고를 연마하여 틈새시장을 만드는 100가지 제안」 리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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