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마케팅] 여성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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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성마케팅의 개념
2. 여성 소비자에 주목하는 이유 (여성마케팅의 생성배경)
3. 여성마케팅의 특징
4. 여성마케팅의 적용사례
5. 결론
본문내용
1. 여성마케팅의 개념

21세기는 ‘여성의 시대’라고 불리고 있을 만큼 여성 소비자가 기업 성공의 핵심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여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셈이다.
이제 시장에서 여성이 구매를 주도한다는 점은 아무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 됐다.
여성의 사회적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 주체이자 유행을 창조, 선도하는 경제 활동 주체로서 여성이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팝콘은 이브(Eve)가 세상의 움직임을 좌우할 여성으로 ‘진화 (Evolution)’한다는 뜻으로 앞으로의 시대를 이브올루션(EVEolution)이라 칭했다.
여성과 남성 사이에는 생물학적인 차이가 있다는 전제에 근거해 소비문화에도 차이가 있다는 현실을 바탕으로 구축된 일련의 마케팅 이론이다.

여성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이 비즈니스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 하에 여성적인 사고 방식이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로 확산될 것이라는 견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구매자 및 구매 의사 영향자(Influencer)로서 여성의 중요성이 매우 크게 자리잡고 있다.
예컨대 미국 여성 소비자들이 한 해 쓰는 돈은 무려 3.7조 달러에 이르며, 가계 지출의 80%를 여성이 주관하고 있다.
또한, 미국 ABC 방송사에 따르면 신규 자동차 구입시 여성이 결정권을 행사한 경우가 무려 80%에 이른다고 한다.
기존에 남성 중심으로 구매 결정이 이루어지던 상품에서조차 여성들의 영향력이 크게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편, 일본에서도 장기 불황 속에서 소비 수요가 침체된 가운데에서도 10대 여성 의류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80년대 대학을 다녔던 ‘거품 1세대’ 여성들의 소비는 위축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여성 소비자들이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도 여성 소비자들의 파워가 급성장하고 있음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최근 국내 대형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수년 동안 매출 1위 품목이었던 컴퓨터를 제치고, 의류가 1위를 차지하였다는 보도가 눈길을 끌었다.
또한, 인터넷 상의 각종 이벤트 행사에서도 성형 수술이나 가전 제품, 헤어케어 이용권 등 여성의 선호도가 높은 경품 일색이며, 화장품이나 향수 등에 적용되는 여성들만의 마일리지가 생기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는 여성 이용자들의 비중이 높은 인터넷에서 뿐만 아니라, 금융, 이동 통신 및 유통 분야에서도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자동차 같은 남성 중심의 상품에서도 여성 소비자를 고려한 마케팅 노력들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신규로 출시되는 자동차 중 상당수가 여성들을 유혹하는 색상, 디자인 및 다양한 옵션 등을 구비하고 있다.
오렌지, 블루, 그린 등 밝고 경쾌한 색상을 선보이는가 하면, 하이힐 수납함이나 쇼핑백 걸이, 치마 입은 운전자들이 탑승하기 편안한 키높이 등 여성을 배려하는 기능들이 숨겨져 있다.
이처럼 최근 몇 년 사이에 그늘 속에 있던 여성 소비자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그 베일을 벗겨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 여성마케팅 떴다-여왕으로 모시겠습니다 / 매경이코노미
* 소비 불황의 돌파구, 여성 마케팅 / LG 주간경제
* 여성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 제언 / 현소은(동덕여대 경영학과 교수)
* 여성 공략 마케팅 / 휴넷
* 여성, 그들만의 세상 / 제일기획(2003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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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oyeon8***
    (2006.11.28 22:2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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