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타깃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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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여성 타겟 마케팅 정의
3. 여성 타겟 마켓팅 증가이유
4. 여성 타겟 마켓팅 문제점
5. 바람직한 방향
6. 결론
본문내용
연구 동기 및 목적

지하 1층 식품 및 잡화 매장, 1층 화장품 매장, 2층 여성복, 3층 여성복, 4층 명품과, 5층 신사복, 6층 유니섹스, 7층 가전, 그릇. 을지로의 롯데 본점 층별 안내입니다. 이 중 5층을 제외하는 너머지 대부분을 층들은 모두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이 5층 마저 아들, 남편, 남자친구의 옷을 사러온 여자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여성을 대상으로한 여성산업과 여성마케팅이 넘쳐나는 것일까?’
이런 물음에서 우리는 여성타겟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여성 타깃 마케팅이 무엇이고 여성학적 관점에서 어떤 부분을 비판적 시각으로 견지해야 하는지를 논의할 것입니다. 또 보다 바람직한 여성 타깃 마케팅 방향과 여성소비자들의 시각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것입니다

여성 타겟 마케팅이란?

기업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시장세분화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시장을 세분화하는 이유는 고객들의 직접적인 욕구를 좀 더 충족시켜 주기 위함 입니다. 세분 집단 고객들의 욕구가 다른 집단과의 이질성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 시장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여성 타겟 마케팅’의 붐은 여성 시장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기업의 공식적으로 인정했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들이 앞 다투어 여성 고객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 것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남성고객에 비해 여성고객은 아직 무궁무진하기 때문입니다. 이 새로운 시장은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내는 전략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즉, 많은 기업들은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전환할 수 있는 대안으로 ‘여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업은 문화, 육아, 생활, 미용 등 여성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회원들에게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성들의 호응도 또한 높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여성의 사회참여 비율
http://blog.naver.com/hi_nso?Redirect=Log&logNo=130046715924

유엔 미래보고서
‘비즈니스위크’와 갤럽
대홍기획 라이프스타일 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hotissue/200904/e2009040811355497010.htm

2007년 자산조사
http://blog.naver.com/jk_photolab?Redirect=Log&logNo=150047790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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