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학] 소비자트렌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21c 소비 시장 트렌드
(1) 장기 디플레이션 시대
(2) 글로벌화
(3) 'the winner takes it all': 수확 체증 법칙

2.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기업의 대책
(1) 동질화 추구 소비자와 기업의 대책
(2) 충성도 제로 소비자와 기업의 대책
(3) 파워있는 신세대 소비자와 기업의 대책
(4) 모순의 소비자와 기업의 대책
3. 변화 대처의 중요성

본문내용
(1) 장기 디플레이션 시대

시장에는 매일 새로운 제품들이 등장한다. 시장 질서의 주체가 공급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는 공급 과잉에 이른 지 오래다. 미국의 예를 보면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식료품의 수가 1981년 2천 7백 개에서 1996년에 이미 2만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물론 공급 측면의 설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수요 측면에서 구매력이 축소되는 영향을 배제할 수 없다.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가늠하는 대표적인 지표는 실업률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4%대에 이르는 전체 실업률은 물론이거니와 9%대에 이르는 20~30대의 청년 실업률이 사회 문제가 될 정도로 구매력 위축이 두드러지고 있다.
점차 기지개를 켜는 미국 경제도 높은 실업률을 난제로 남겨두고 있다. 2003년 최고치인 6.3% 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본격적인 회복기에 접어들 연말에도 5.7%수준으로 ‘고용 없는 절름발이 성장’ 이라는 기현상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연방준비위원회가 미국의 경기 회복에도 불구하고 40여 년 만의 최저 수준인 연방기금금리 1%를 그대로 유지시킨 이유도 고용 시장이 회복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서구 유럽의 경우 높은 실업률은 이미 만성이 된 일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의 실업률은 10%대에 육박해 미국과 영국의 실업률 5%대에 비해 두 배에 달한다.
참고문헌
-김경훈 외(2004).『한국인 트렌드(변화의 물결). 책바치.
-문숙재(2001). 『소비자 트렌드 21세기』. 시그마프레스.
-안광호 외(2004). 『마케팅 원론』. 학현사.
-임해정(2001). 『경제학 원론』. 형설 출판사.
-C.브릿 비머, 로버트 L.슈크(2001). 『떠오르는 트렌드 사라지는 트렌드(미래를 주도할 슈퍼 트렌드 15가지)』, 정준희(역),청림출판.
-마이클 마자르(2000). 『트렌드 2005(21세기 경제를 주도하는 6대 핵심 트렌드』, 김승욱(역), 경영정신.
-짐테일러(2000).『변화를 주도하는 트렌드 경영』,임승혁(역), 해냄출판사.
-샘힐(2004). 『60 Trend 60 Chance』, 형선호(역),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학]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접근
  • 소비자학 목 차Ⅰ. 들 어 가 기Ⅱ. 소비자행동의 기초Ⅲ.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ⅰ. 소비자행동이란?ⅲ. 소비자의사결정이란?ⅴ. 소비자행동에 대한 경제주체별 관심Ⅳ. 복 습 하 기ⅱ. 소비자행동 연구분야ⅳ. 소비자의사결정의 어려움ⅰ. 소비자행동에 대한 여러 학문적 접근ⅲ. 소비자행동의 심리학적 접근ⅴ. 소비자행동의 기타 이론ⅱ. 소비자행동의 경제학적 접근ⅳ. 소비자행동의 행동주의적 접근Ⅴ. 참 고 문 헌Ⅰ. 들 어 가

  • 라면시장의 선발주자, 후발주자의 성공 및 실패사례
  • 트렌드를 끌어내기에는 안성맞춤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서울대 김난도 교수(소비자학)는 주간조선에 “대중과 소통하는 최근 마케팅 트렌드의 가장 극적인 사례 중 하나가 꼬꼬면이다. 독특한 스토리, 공중파 노출, 유명 연예인 등이 등장하며 흥행을 몰고 오는 유사 꼬꼬면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덕성여대 김동원 교수(경영학)는 “꼬꼬면 열풍은 마케팅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슈퍼스타K’ ‘위대한 탄생’ 등 시

  • 소비자 트렌드 분석 -청주지역 커피의 트렌드, 남성 소비자의 화장품 사용 트렌드 연구
  • 소비자의 화장품 사용 트렌드 연구를 위한 설문지입니다. 저희는 충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에서 소비자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학기말과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응답된 모든 내용은 모두 무기명으로 통계 처리되며 통계법 제 7조에 따라 학문적인 목적 외에는 다른 목적으로 절대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한 문항도 빠짐없이 응답해주시기 바라며 귀하의 솔직한 답변은 소비자의 구매행동연구에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설문에 응

  • [졸업][소비자학] 20대 대학생의 웰빙소비 행태와 소비심리에 관한 연구
  • 트렌드를 과도하게 소개하고 선전한 영향④명품족들이 만들어낸 새로운 과시소비⑤자신의 삶과 자연에 대한 관심의 증가 ⑥기타 ( )19. 자신이 웰빙을 추구하고 있다면, 혹은 추구하고 싶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①몸에 좋다고 하므로 ②남들이 다 하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 없이 ③남에게 과시할 수 있기 때문에 ④웰빙소비를 하면 더 나은 삶을 사는 것 같아서20. 자신이 웰빙에 대해서 느끼는 생각은 무엇입니까?①사치스럽다 ②유행일 뿐이다

  • 국내 홈쇼핑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트렌드에 민감한 주요 고객의 타겟마케팅■ 업종내 주요기업GS홈쇼핑 35%, CJ홈쇼핑 28,6%, 기타(후발3사) 36.4%: 현대홈쇼핑(현대백화점 18.7% 보유), 우리홈쇼핑 (롯데쇼핑이 인수), 농수산홈쇼핑(하림 18.7% 보유)2. 홈쇼핑구매 설득의 주요단계홈쇼핑 프로그램은 시작(opening) 단계로 일반적으로 여성 호스트가 등장하여 상품의 영상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소비자들을 유인하고 있다. 종종 게스트를 등장시켜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을 하거나 혹은 일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