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WOT분석에 의한 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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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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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WOT 분석이란??
2. SWOT 분석의 중요성
3. 위협 및 기회요인의 파악
-기회와 위협에 대해
-시장분석, 고객분석의 필요성
-시장분석
-고객분석
4. 사례
- 김치냉장고 위니아 딤채
5. 자사의 강약점 분석
6. 사례
- SK 텔레콤
7. 마무리
- 본문내용
-
1. SWOT 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이 직면한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을 기업 내부의 강점(Strength) 및 약점(Weakness)요인과 연결시킴으로써 기업이 택할 수 있는 네 가지 전략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 내, 외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이고 위협적인 내용을 분석하여 기업이 나아가야 할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SWOT분석을 통하여 기업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한다. 기업은 내부환경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갖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반면, 약점들을 파악하여 위협요인들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하는 방어적 전략도 수립하여 경영목표를 최대한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이 중 강점과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할 때 소비자로부터 강점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불리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 기업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2. SWOT 분석의 중요성
SWOT분석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중 중요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전략 수립을 가능케 하는 분석도구로서 기업의 상황분석을 전략적으로 접근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어진 상황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의 요인들 도출하고 그것을 자사의 강점을 통하여 활용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완, 회피할 수 있도록 전략의 방향과 세부전술을 수립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약점, 외부적으로는 시장에 있어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화하여 SWOT Matrix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요인을 분석한뒤 자사가 시장의 경쟁에 이기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특별히 복합한 작업이나 계량화 작업 없이도 기존에 수행한 상황분석만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실용성 때문에 널리 사용된다.
SWOT의 가장 큰 강점은 내부와 외부의 면들을 동시에 판단 할 수 있다는 점이다. SWOT 분석이외에 다른 분석들은 내부와 외부 환경 중 하나만을 집중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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