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SWOT분석에 의한 전략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WOT 분석이란??

2. SWOT 분석의 중요성

3. 위협 및 기회요인의 파악
-기회와 위협에 대해
-시장분석, 고객분석의 필요성
-시장분석
-고객분석

4. 사례
- 김치냉장고 위니아 딤채

5. 자사의 강약점 분석

6. 사례
- SK 텔레콤

7. 마무리

본문내용
1. SWOT 분석이란??

기업의 환경분석을 통해 기업이 직면한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을 기업 내부의 강점(Strength) 및 약점(Weakness)요인과 연결시킴으로써 기업이 택할 수 있는 네 가지 전략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기업 내, 외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이고 위협적인 내용을 분석하여 기업이 나아가야 할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은 SWOT분석을 통하여 기업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한다. 기업은 내부환경을 분석해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해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갖고 있는 강점을 이용하여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반면, 약점들을 파악하여 위협요인들을 최소화하거나 제거하는 방어적 전략도 수립하여 경영목표를 최대한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약점•기회•위협(SWOT)이라고 하는데 이 중 강점과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할 때 소비자로부터 강점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기회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불리한 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내 기업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2. SWOT 분석의 중요성

SWOT분석은 기업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중 중요한 요인들을 바탕으로 전략 수립을 가능케 하는 분석도구로서 기업의 상황분석을 전략적으로 접근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어진 상황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의 요인들 도출하고 그것을 자사의 강점을 통하여 활용하고 자사의 약점을 보완, 회피할 수 있도록 전략의 방향과 세부전술을 수립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내부적으로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강점과 약점, 외부적으로는 시장에 있어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한눈에 보기 쉽게 도표화하여 SWOT Matrix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요인을 분석한뒤 자사가 시장의 경쟁에 이기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특별히 복합한 작업이나 계량화 작업 없이도 기존에 수행한 상황분석만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실용성 때문에 널리 사용된다.
SWOT의 가장 큰 강점은 내부와 외부의 면들을 동시에 판단 할 수 있다는 점이다. SWOT 분석이외에 다른 분석들은 내부와 외부 환경 중 하나만을 집중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수립과 표적시장 설정◈안동국제탈춤페스티발1.시장환경, 시장기회 분석과 전략적 계획수립1)안동시 문화산업의 강점․약점/ 기회․위협(SWOT) 분석2)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시장기회 분석3)전략적계획수립2.시장세분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1)방문객 인구 통계적 특성2)안동시를 방문하게 된 동기3)동행자수4)이용교통수단◈진주논개축제1.전략적 계획 수립과 표적시장 설정1)시장기회 분석과 시장세분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 마케팅 믹스의

  • [swot] [swot] SWOT분석이란
  • 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을 선택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 자체보다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위협?기회?약점?강점(TOWS)으로 부르기도 한다.  SWOT 분석 이제 대부분의 회사에서 굳이 마케팅부서가 따로 없을지라도 그리고 산업재일지라도 마케팅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일

  • [마케팅]SWOT분석
  • SWOT 분석Ⅰ. SWOT의 정의 SWOT는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합성어를 말하는데 위의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을 말한다. 어떤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Ⅱ. SWOT 분석 내부환경 분석: 나의 상황(경

  • [경영,마아케팅] 3C분석과 SWOT 분석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분석
  • SWOT 보다 TOWS(위협, 기회, 약점, 강점)라 부르기도 한다.3) S.W.O.T분석 요소구분분석요소기회(Opportunities)/강점(Strengths)위협(Threats)/약점(Weakness)외부환경경제환경정치환경인구통계환경지리학적환경사회/문화환경산업환경기술환경원료시장경쟁환경소비환경국제환경내부환경판매규모시장점유수익성마케팅조직제품가격촉진유통마케팅목표마케팅전략경영지원4)SWOT 분석의 단계 1)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위협과 기회요인 파악: 가

  • SWOT 분석과 SWOT 분석 사례 모음
  • SWOT 분석과 SWOT 분석 사례 모음목 차Ⅰ. SWOT 분석Ⅱ. SWOT 분석방법의 한계Ⅲ. SWOT 분석방법1. 외부환경 분석(Opportunities, Threats)2. 내부환경 분석(Strength, Weakness)Ⅳ. SWOT분석을 이용한 전략의 수립Ⅴ. 마케팅관점에서의 규정요소Ⅵ. SWOT 분석 사례1. 파로돈탁스의 SWOT분석 2. 칠성사이다의 SWOT분석3. 현대자동차의 SWOT분석 4. 통신단말기 제조회사의 SWOT분석5. 마르쉐의 SWOT분석6. 놀부의 SWOT분석7. 금복주의 SWOT분석 SWOT 분석과 SWOT 분석 사례 모음Ⅰ. S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