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박카스와 비타500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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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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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의 배경
조사의 목적
가설
의사결정문제
조사의 범위
조사기간
가. 빈도 분석
나. 독립표본 T-검증
다. 상관계수 & 선형회귀 분석
설문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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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의 배경 :
지금까지 팔린 병이 149억병, 팔린 병으로 지구를 돈다면 44바퀴, 1963년 당시 자장면의 값과 똑같은 40원. 이것이 45년 동안이나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1위의 자리를 지켜오던 박카스의 역사이다. 종합강장영양제라는 표지를 내걸고 의약품으로 판매되던 박카스는 2002년 2157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03년 1830억원, 지난해 1672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출이 계속 줄어들다가 올해에는 2001년 출시된 비타500에 밀려 몇 십년간 고수해온 1위의 자리까지 빼앗기게 되었다. 또한 젊은이들을 타켓으로 삼아 공익성을 강조하고 열기, 패기, 젊음을 슬로건으로 내세워 만들어지던 박카스 만의 신선한 광고가 언제부터인가 그 이미지가 퇴색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다. 라고 생각됨에 따라 박카스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조사의 목적 :
본 조사는 최근 박카스의 매출 감소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쟁상대로 떠오른 박카스와 비타500 광고에 대해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인식을 조사함으로서 그에 따른 정보 획득을 목적으로 둔다. 기존의 공익 광고에 초점을 맞추어 신인을 CF모델로 출연시켰던 기존의 광고를 탈피해 신세대 스타 임수정씨와 올드보이의 최민식씨를 CF모델로 기용한 박카스의 새로운 광고전략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중점으로 정보 획득을 한다. 또한 비타민에 비하여 타우린에 대한 효능과 인식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그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도 함께 중점을 둔다.
가설 :
박카스의 변화된 광고전략이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으로 인식되었다고 판단하여 그것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타우린의 인식과 효능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면 박카스의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사결정문제 :
박카스와 비타500의 광고 이미지는 어떠한가?
최근 새롭게 바뀐 박카스의 광고 이미지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박카스에 함유된 타우린과 비타500에 함유된 비타민의 인식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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