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트랜드 개념과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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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트랜드로서의 외식
외식으로서의 트랜드
I. 외식의 개념과 정의
1. 외식이란?
외식이란 끼니 음식을 집이 아닌 음식점 등 바깥에 나가 사서 먹는 일1( 을 뜻한다. 과거의 경우, 집에서 직접 조리하여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점에서 나가서 먹는 경우는 집에서 음식을 만들 수 없는 상황이거나 아니면 졸업식 등의 행사가 있어 기념하는 경우와 같이 특별한 일에만 해당되었다. 하지만 요즈음의 외식은 어느 동네에 가서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느냐에 관한 선택의 문제일 뿐, 외식이냐 아니냐는 별다른 의미가 없다. 이는 외식이 그만큼 보편적이고 일상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외식문화는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 곳곳에 퍼졌는데, 생활 속에서 외식의 빈도가 높아지고 그 의미가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외식을 여가활동의 한가지 형태로 여기는 선진국형 외식 트랜드가 자리잡게 되었다.
2. 외식이 트랜드인가?
외식비용 증가
우리는 외식산업이 대표적인 성장산업으로 떠올라 외식산업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추세를 바탕으로 어떻게 앞서가는 트랜드라이더가 될 것인가를 생각해보았다. 우선 외식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통계청과 경제기획원 등에서 발표하는 우리나라 도시가구의 가계지출 중 외식비 비율이 해마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서 알 수 있다.
(단위: 천원)

지출내용 1992 1996 2000 2004 총소비지출 941 1,426 1,623 2,018 식료품비용지출 285 409 447 544 외식비용지출 66 136 175 253 자료출처: 통계청 (www.nso.go.kr )
< 표 1 가구평균 외식비용의 증가>
최근의 외식증가의 추세를 데이터를 통해 정확히 파악해보기 위하여 지난 1992년부터 2004년까지 4년 간격으로 12년간의 우리나라 도시가구평균 총소비지출액, 총 지출액 중 식료품 비용지출액, 총 지출액 중 외식비용지출액을 알아보았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총소비지출액과 식료품비용지출액은 12년 사이에 2배 가량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외식비용지출은 약 4배정도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총소비지출 대비 외식비용지출액은 1992년 7%, 1996년 9.5%, 2000년 10.7%, 그리고 2004년 12.5%로 밖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비용이 소득의 증가에 따른 지출 증가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식사문화가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위의 <표1>을 바탕으로 증가 추세를 그래프를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선진국의 외식 트랜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이러한 우리나라의 외식의 증가 추세는 선진국에서 이미 경험하였는데 미국과 일본 같은 경우, 외식산업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어 전통적인 기간산업으로 알려진 철강, 석유사업, 섬유사업 등을 제치고 국가의 2대 혹은 3대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미국과 같은 경우 2차대전이 끝나면서부터 근대화의 전환기에 이르면서 외식이 산업으로 발돋움하여 공업화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이는 1950년대 맥도날드의 출현으로 급속히 가속화되어 1960년대 많은 점포를 열게 되면서 음식점의 프랜차이즈 산업 등이 성장하게 된다. 1970년대 들어서는 이러한 외식 업체들이 해외진출을 시도하면서 외식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져 전세계에 급속도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트랜드로서의 Fun & Entertainment
경제학에서 노동의 공급과 임금의 증가 사이의 관계를 증명해보면, 그 그래프는 비례하면서 증가하다가 휘어지는 후방굴절형의 모습을 나타낸다. 이는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노동 공급 형태로서 노동의 대가가 더 증가하더라도 노동량을 더 이상 늘이지 않고 그 대신 여가를 선택하는 안정적인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계층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반적인 소득수준이 증대되면서 일과 돈에 얽매이기보다는 하고 싶은 것을 즐기면서 여유 있는 삶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가 확산됨에 따라 이러한 수요에 발맞추어 Fun & Entertainment 산업이 트랜드로 떠올랐다. 이러한 Fun & Entertainment 산업의 갈래로 외식산업, 여행과 레저와 같은 아웃도어 활동, 스크린·섹스·스포츠를 포함하는 3S를 통한 여가문화, 모험활동 등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본문에서 언급한 외식산업을 제외하고 트랜드로서의 아웃도어, 3S, 모험을 알아보자. 아웃도어는 여행, 레저활동 여가는 물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실외활동을 통해 운동의 이점도 얻으려는 모든 여가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여기에는 3S의 스포츠 역시 한 분야로 꼽힐 수 있으며 이러한 바깥활동의 증가는 2001년부터 2004년까지의 스포츠/레저용품의 총 거래액의 변화추이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아래 그래프에 따르면 2001년부터 스포츠
<참고: 표1 스포츠/레저용품의 거래액 변화 추세>
/레저용품의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산업이 빠른 성장세를 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또한 1994년부터 최근까지의 영화, 방송 및 공연산업의 사업체수와 종사자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증가세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증가추세는 여가시간을 영화를 보거나 공연을 감상하거나 방송을 시청하는 등 스크린을 통해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일하지 않는 시간에 단지 쉬는 것만이 아니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여가활동을 하려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러한 Fun & Entertainment 산업이 각광을 받고 트랜드로 인정받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표2 영화, 방송 및 공연산업의 사업체와 종사자수 변화 추세>
*참고문헌
강무근,최주호, “외식산업론”, 학문사, 2001
세스고딘 ,“보랏빛 소가 온다”,재인,2004
굿데이 2004-04-20
동아일보 2004- 9-26
동아일보 2005-3-9
매일경제 2002-01-25
머니투데이 2004-12-29
세계일보 2004-06-03
오마이뉴스 2005-03-14
외식경제신문 2005-1-7
이코노믹리뷰 2004-11-08
조선일보2002-01-28
조선일보 2005-5-20
헤럴드경제 2004-06-30
월간식당, 05년 1월호
월간식당, 05년 4월호
월간 호텔&레스토랑 05년 2월호
월간 호텔&레스토랑 05년 3월호
창업 투데이 2004-11-04
www.gimmefive.co.kr
www.marche.co.kr
www.search.naver.com
www.blog.naver.com
www.redmango.co.kr
www.hooters.com
www.bok.or.kr
www.stat.go.kr
www.nso.go.kr
www.coleomarketing.com
1( 동아새국어사전, 2005
2( 이코노믹리뷰, 2004.11. 8
<그림 1 삼성동에 위치한 김미파이브 내부>
<그림 2 김미파이브의 이종격투기 경기장면>
<그림 4 후터스 유니폼>
<그림 5 후터스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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