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tarAlliance전략적제휴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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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공성

2. 정기성

3. 규모의 경제

4. 높은 진입장벽

5. 경쟁기업간의 상호의존성

6.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7. 정부정책에의 의존성

8. 경제상황과 항공산업간의 깊은 연관관계
본문내용
1. 항공산업의 국가 의존시대

Since the start of commercial aviation, airlines came to symbolise national pride for countries all over the world.

⇒항공사 보유가 국가의 경제적 번영과 힘 상징

In many cases, government – owned or controlled corporation ran these national carriers.

⇒Subsides and state aid became the norm rather than the exception

⇒정부에 의존(hidebound, inefficient operators)

⇒민영화


2. 규제완화시대
→ 1970년대 후반 부터 시작된 미국과 유럽의 항공규제 완화
→ 1980년대 중반, code-sharing 최초등장

코드쉐어링(Code Sharing)이란 좌석공유 및 편명 공유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휴항공사가 운항하는 노선에서 직접 항공기를 취항하지 않는 항공사가 자사의 운항 편명으로 직접 운항하는 것처럼 항공권을 상호 판매하는 제휴이다.


→ 1992 미국-네덜란드간 “Open skies”협약 체결

▷ KLM, Northwest간 반독점법적용예외규정(anti- trust immunity) 허용
▷ 가격, 판매, 노선에 있어서 한 회사처럼 경영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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