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성공사례] 쿠쿠전자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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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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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쿠쿠의 명칭
2. 쿠쿠전자의 설립과 발전
3. 전기밥솥 시장 1위, 쿠쿠의 성공요인
4. 위기관리 - 위기를 기회로
5. 쿠쿠의 사업확장
6. 느낀점
출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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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쿠쿠의 명칭
성광 전자의 대표 브랜드 쿠쿠(Cuckoo)는 요리를 뜻하는 ‘쿡’(Cook)과 정확한 시간을 의미하는 ‘뻐꾸기’에서 따온 이름이라고 한다. 시계를 주로 상징하는 뻐꾸기를 주방용품에 도용한 것은 ‘시계만큼 정확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신념이 담겨 있다. 이러한 신념을 바탕으로 밥솥전문회사의 중소기업 이미지를 바꾸고 종합 소형 가전 회사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2. 쿠쿠전자의 설립과 발전
쿠쿠전자는 지난 1998년 자사브랜드 ‘쿠쿠’를 내걸고 판매를 시작한지 불과 몇 년만에 국내 전기밥솥 시장의 선두주자 자리를 차지한 실력있는 기업이다. 1978년 성광전자라는 이름으로 출발해 현재의 쿠쿠전자로서 대기업들을 물리치고 1위에 오르기까지에는 25년간의 축적된 기술이 한 몫 했다.
오랫동안 전기밥솥분야에 집중 투자하면서 그 실력을 인정받아 LG와 PHILIPS 등 대기업들에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방식으로 납품하며 성장한 회사였다. 그러나 1998년 외환위기가 닥쳐 대기업들의 발주물량이 크게 떨어지자, 쿠쿠전자로서는 사활을 건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대기업에 납품만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쿠쿠’라는 자사브랜드를 내거는 승부수를 띄었고 그 결과 대성공을 이루었다.
오랜기간 꾸준히 갈고 닦아온 기술에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 철저한 고객관리를 통해 시장을 사로잡은 것이다. 한 때 국내 주부들 사이에 인기있었던 일본 조지루시의 ‘코끼리 밥솥’을 시장에서 밀어내고 역으로 까다로운 일본 시장에 국내 최초로 진출한 것도 바로 쿠쿠전기압력밥솥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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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cuckoo.co.kr
한국인의 입맛, 쿠쿠 전기압력밥솥 - 김효선 지음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지음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박종주_월간중앙 2005년 / 02월호
작지만 강한 기업의 5가지 성공 비결 - LG경제연구소 2004-12-02
http://ilyosisa.co.kr/SUNDAY/SUN_0379/TM_020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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