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지능발달에미치는 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8 / 2018.05.18
  • 7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의 지능발달에미치는 환경적 요인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지능의 정의
2. 지능발달
3. 지능검사
4. 지능이론
5.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결론
본문내용
지능검사

(1) 비네-시몬(Binet-Simon) 지능검사

- 최초의 지능 검사: 1905년 Binet과 Simon에 의한 ‘비네-시몬 검사’

- 학업 성취와 관련이 깊은 능력인 주의집중, 지각, 기억, 수적인 사고, 언어적 이해를 골라 최초의 지능 검사를 개발

- 개인의 정신 발달 정도를 뜻하는 정신연령(Mental Age, MA)과 출생 이후의 나이를 뜻하는 생활연령(Chronological Age, CA)이라는 개념을 들어 아동의 지적 발달의 측정을 설명

(2)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지능검사

-1916년 스탠포드 대학의 Terman교수가 비네 검사를 개정해서 만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발달◦ 인구의 급증, 도시화공업화 등으로 인간의 생활 터전인 환경을 위협을 받음◦ 환경보전을 외면한 경제개발 정책은 장래에 인류의 생존기반 자체조차 허물어지고 말 것◦ 환경위기의식이 대두되어 환경문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우리가 예견할수 있는 것보다 더욱 힘들고 복잡◦ 환경문제는 별개 문제들의 단순한 혼합물이 아니라 문제 간에 상호 연결된 복합체로 파악나. 환경의 특성1) 비대체성(non-substitutability)생태계가 우리에

  • [교육심리] 지능과 관련된 진실과 거짓
  • 지능과 관련된 진실과 거짓학 과:학 번:성 명:과 목 명:담 당 교 수:제 출 일 자:2 0 0 4. 5. 1 41. 초기경험이 좋지 못하면 향후 지능개발이 불가능한가?① 서론Binet 이후 인간지능에 관한 연구는 수없이 진행되어왔고 우리는 그 결과를 통해 인간의 지능발달에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유전적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75~80%로 환경적인 요인이 미치는 영향 20~25%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 [사회문제론] 지체장애와 사회문제론
  • 지능의 유전양식은 다인성 유전 경향을 가지며, 정상분포곡선을 그린다. 그러나 낮은 쪽의 끝부분은 기질적 원인으로 인하여 발생된 심한 정신지체로 그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약간 구부러져 있다. 지능은 생물학적으로 타고나지만, 인간의 뇌는 출생시에 미분화되어 있으며 환경적 영향이 개인의 지능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따라서 지적 기능이란 타고난 자질과 환경적인 요인과의 상호작용의 총화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인간관 및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점을 기술 및 분석하고 소감을 정리하시오
  • 지능은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이 아니라 유아들이 발달 초기에 어떠한 환경에 있었으며 어떻게 양육되었는가에 따라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여 어린 시절에 경험하는 환경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한 이론이 바로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은 발달의 근원이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라고 본다. 이에 비해 성숙이론은 발달의 기제를 유전, 자연, 생득으로 간주하고 인간의 발달이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

  • 인간의 발달 발달의 의의 태내의 발달 신생아기의 발달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 발달의 개념 발달의 원리 단계이론과 연속이론
  • 발달 현상에 관련된 논쟁점 인간의 발달현상에 관련된 논쟁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유전과 환경 중 어느 것이 인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인간의 발달은 단계적인가? 연속적인가?1) 유전과 환경인간 발달의 가능성을 정하는 요인이 내부적 요인인 유전(Heredity)에 의한 것인가 , 아니면 외부적 요인인 환경(Environment)에 의한 것인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인 것인가, 어느 정도가 유전적 요인이며, 어느 정도만이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