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지능과 관련된 진실과 거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기경험이 좋지 못하면 향후 지능개발이 불가능한가?
2. 식습관이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3.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 보다 지능이 더 높은가?
본문내용
1. 초기경험이 좋지 못하면 향후 지능개발이 불가능한가?

① 서론

Binet 이후 인간지능에 관한 연구는 수없이 진행되어왔고 우리는 그 결과를 통해 인간의 지능발달에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모두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유전적 요인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이 75~80%로 환경적인 요인이 미치는 영향 20~25%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다는 사실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유전적인 요인은 교육력이 미치지 못한다는 점을 감안, 환경적인 요인에 그 초점을 두었을 경우 인간의 지능발달에 초기경험, 즉 인간이 태어나 3~4세에 경험하게 되는 환경이 지능발달에 거의 절발이상을 차지하며 연령이 증가함으로서 좋은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효과는 줄어든다는 내용의 초기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하나의 문제점이 제기될 수 있다. 만약 유전적인 요인도 좋지 않고, 초기환경의 결손으로 인해 환경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 및 진로 선택
  • 심리적 요인도 포함되어 있다.가치관과 그 사람의 행동과의 관계① 가치관은 그 사람의 동기와 포부를 결정한다. 즉, 무엇을 원하며 어디로 갈 것이냐를 결정한다.② 가치관에 따라 인간이 인생의 어디에서 만족과 의의를 얻느냐가 결정된다, 즉, 부와 명예, 권력과 같은 외재적 가치 혹은 학문적 성취, 사회봉사 같은 내재적 가치에 만족을 얻게 된다.③ 가치관은 우리에게 가치평가의 기준을 준다, 즉, 옳고 그름, 거짓과 진실, 추함과 아름다움 등을

  • 매직트리의 독후감과 느낀점00
  • 교육의 출발점은 학원 보내기, 학습지 시키기 등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스트레스 덜 받기 위해 노력하기’ 라고 생각한다. 미래에 훌륭한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내 감정부터 조절하여 스트레스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성숙한 자아를 지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유행하고 있는 조기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대학에 와서 전공 공부를 하면서 조기교육의 중요성과 태교의 중요성을 절실히

  • 학교상담 레포트
  • 상담자의 역할 3) 상담의 목표 4) 상담의 과정5) 상담의 기법 및 절차6) 내담자중심상담 사례 및 분석(1) 정서적 갈등과 불안수준 사례(2) 환경적 요인 사례7) 상담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예시) 8) 유의사항(1) 친구나 가족에게도 상담이 가능하며 해도 될까? (2) 내담자 중심 상담은 상담자의 집중, 연구, 기록 등을 적게 요구하는가? (3) 내담자의 진술이 사실이 아닐 경우에는 어떻게 하는가? (4) 심리 검사와 상담과의 관계 Ⅲ. 결론Ⅳ. 참고문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심리적 성장과 발달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가정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의 교류가 차단된 경우에는, 자녀가 심리적으로 불편함과 혼란을 겪고 학교에서나 가정 밖의 사회 환경에서 대인관계의 긍정적인 의사표현이나 교류를 잘 하지 못하여 문제행동이나 부적응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5.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원장)의 역할1) 학교폭력 관련 기관들과의 간담회 지방경찰청, 경찰서, 파출소 등 각급 경찰관서에는

  • [감성리더십] 감성 리더십 교육에 대한 고찰- 금강기획의 사례를 중심으로
  • 심리적인 체험으로 보다 적극적인 정서 상태(기쁨이나 즐거움), 또는 소극적인 정서 상태(혐오․후회․분노) 등 복합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감성은 이성과 함께 인간의 인식능력을 의미하며, 이성에 대한 반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 동안 대부분의 학교 교육과 직원 교육이 이성 부분에 치중되어 감성에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교육하는 사람이나 교육을 받는 사람 모두 감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감성역량 계발과 감성지수(Emotiona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