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8 / 2018.05.18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농산물 유통구조
목차
1. 주제선택의 이유
2. 현재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3. 기존 농산물 소비자의 구매욕구
4. 기존농업법인의 문제점
5. 산지유통구조개선/청산소
6. 유통구조의 개선
7. 산지유통센터 개선의 한계점
8. 산지유통센터의 향후 방향
9. 청산소의 한계점
10. 선도거래
11. 선도거래 청산소 도입에 따른 효과
본문내용
주제선택의 이유
A 기존에 복잡한 유통구조로 인한 농산물 소비자의 효용감소
B 오래전부터 있었던 여러 대안들의 실패

현재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 복잡한 유통구조. 이로인한 농산물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효용이 감소
? 지금까지 이런 유통구조가 유지되었던 이유 :
→ 대량으로 볼륨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에 따른 이익이 발생. 시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음.

<중 략>

산지유통센터 개선의 한계점
1. 규모화의 부재
? 농가 안정적 소득 보장, 농가 출하 농산물의 전량수매 등의 유인책 제시를 하려면 그만큼 산지유통시설의 규모가 커야 되는데 보통의 산지유통시설은 그만큼의 규모를 실현하지 못하기 때문
? 마케팅 활동 역시 그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거나 고용하려면 그만큼의 비용이 들게 되는데 보통의 산지유통시설은 그것을 시행하기 어렵기 때문
2. 산지유통시설이 농산물에 차별화되는 가치를 부여하지 못함.
? 차별화를 시키지 않는다면 다른 채널에서 유통되는 농산물과 다른 점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이윤을 남길 수 없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정책] 농산물 유통정책
  • 1. 농산물 유통의 정의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민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의 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농산물 유통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2. 농산물의 특성과 유통구조의 특수성가. 농산물의 특성농업 생산은 토지. 기후 등 자연적인 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농산물의 생산은 계절적, 지역적으로 분산되며, 이러한 특수성으로 인하여 농산물은 공산품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특징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그린마케팅목 차1. 주제선정이유2. 농산물유통의 구조3.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6. 그린 유통 전략 사례7. 그린마케팅의 유혹1. 주제선정이유1. 주제선정이유농 민유통업자소비자포기당 300원포기당 3000원※ 문제점을 그린마케팅과 연관하여 유통구조 개선2. 농산물유통의 구조2. 농산물유통의 구조일반적으로 공산품에 비해유통경로가복잡하고 비

  •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 Ⅰ. 주제선정이유최근 배추파동으로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농지에서 한망(3포기)에 1,200원씩 사들인 배추가 중도매상을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도달할 때는 18,500원이다. 이것은 수집상 및 화주들의 매점매석이 문제며 이를 중간에서 통제해야하는 정부의 역할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다. 배추뿐 아니라 대부분의 채소 값이 빠르게 상승했다. 이것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이로 인한 작황불안정이 가장 큰 원인이긴 하지만 우리

  • 그린마케팅,마케팅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그린마케팅목 차1. 주제선정이유2. 농산물유통의 구조3.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6. 그린 유통 전략 사례7. 그린마케팅의 유혹1. 주제선정이유1. 주제선정이유농 민유통업자소비자포기당 300원포기당 3000원※ 문제점을 그린마케팅과 연관하여 유통구조 개선2. 농산물유통의 구조2. 농산물유통의 구조일반적으로 공산품에 비해유통경로가복잡하고 비

  • [원예작물학1]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 -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
  • - 목 차 -Ⅰ. 서 론Ⅱ. 조사방법1. 시장에 대한 구체적 정보 - 2. 조사일자, 준비물3. 조사방법Ⅲ. 조사결과 - 집 근처 시장(마트)에서 거래되는 채소의 종류와 거래형태1. 하나로클럽(하나로마트)의 판매 채소의 종류2. 거래형태1) 엄격한 검사기준에 의한 품질관리2) 유통구조의 최소화3) 농산물 리콜제도 운영4) 싱싱한 제철 과일과 채소5) 대용량부터 소용량에 이르기까지 포장차별화6) 분리되어 있는 김치전문 코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