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 농산물 유통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농산물 유통의 정의
2. 농산물의 특성과 유통구조의 특수성
3.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
4. 현재의 농산물유통구조
5. 농수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
6. 농산물 유통여건의 변화
7. 농산물 유통정책방향
8. 주요 유통정책과제
9.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농산물 유통의 정의
농산물 유통이란, 농산물이 생산자인 농민으로부터 최종 소비자의 손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농산물 유통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2. 농산물의 특성과 유통구조의 특수성

가. 농산물의 특성
농업 생산은 토지. 기후 등 자연적인 조건에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농산물의 생산은 계절적, 지역적으로 분산되며, 이러한 특수성으로 인하여 농산물은 공산품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계절적 편재성이다.

대부분의 농산물은 품목에 따라 그 수확기가 대략 일정하기 때문에 판매, 보관, 운송 등에 계절성을 가지게 된다. 이에 따라 수확기에는 홍수 출하가 이루어져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반대로 수확이 없는 철에는 농산물의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근래에는 가공 기술 및 저장 기술의 발달로 계절적인 편중을 어느 정도 완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http://bakwun.com.ne.kr/(김희경의 인터넷 농업 교육)
http://www.sunong.hs.kr/kiss59/study_bank.htm(농산물 유통 교실 학습 자료실)
http://cgi.chollian.net/~lyklee/spboard/board.cgi?id=aggi&action=view&gul=1377&page=1&go_cnt=0&gubun=sub_cmt&keyword=유통&start_num=(농업 경제 자료실)
http://www.hopia.net/ries/jes/jes_k_agr00/jes_k_agr03.htm#30
http://www.invagri.com/view.asp?strno=457(환경 농업)
http://yuksa.new21.org/data/so2-422-4.htm
http://www.kamis.co.kr/jsp/inquiry/DItem.jsp(농산물 유통 정보)
http://www.afmc.co.kr/(농산물 유통 공사)
http://www.maf.go.kr/(농림부)
http://www.garak.co.kr/(농수산물 공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yiyu***
    (2004.11.24 21:18:25)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정책
  • 농산물 유통 정책1. 정부의 역할역사적 발전 방향을 통해 정부가 민간 경제 활동에 개입하고 있는 정도를 살펴보면, 민간 경제 활동에 간섭과 지도를 하였던 중상주의 시대가 있었으며, 그 이후에는 정부의 개입을 최소로 제한하였던 자유 방임주의가 자유 자본주의 시대로 발전하였다. 근래에는 다시 정부가 개입하는 수정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동시에 존재하는 시대로 변화하였고, 최근에는 근에는 정부의 개입을 감소시키기 위한 신자유주의 형

  • [유통]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및 정책과제
  •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및 정책과제Ⅰ. 농산물 유통의 기초이론1. 농산물 유통의 의의와 기능2. 농산물 유통의 특수성3. 농산물 유통기구와 유통마진 Ⅱ. 농산물 유통의 구조 변화와 문제점1. 농산물 산지유통의 문제2. 도매시장의 문제3. 소매시장의 구조 변화4. 직거래와 직거래운동5. 수입농산물 유통문제6. 독점자본의 유통 지배와 인티그레이션7. 식품가공산업의 문제Ⅲ. 농산물 유통정책의 과제1. 현단계 농산물 유통정책과 특징2. 농

  • [경제통합] 한미 FTA와 농업 위기를 통한 발전
  • 목 차I. 서 론1. 연구의 배경 12.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II. 농업인의 입장1. 농업인이 바라본 한-미 FTA 22. 대응 방안과 효과(1) 농업인의 인식변화와 농정현안에 대한 인식 3(2) 품질경쟁력 제고 6III. 정부의 입장1. 정부가 바라본 한-미 FTA 82. 대응 방안과 효과(1) 맞춤형 농정 9(2) 생산조정제 10(3) 농업인들에 대한 소득안정화 정책 11(4) 농산물 유통정책 12(5) 농지정책 13(6) 농외소득원 개발정책 14(7) 품질의 고급화 15IV. 소비자의 입장1. 소비자가

  • 농수산물 유통정책에 대한 고찰
  • < 연구 보고문 >농수산물 유통정책에 대한 고찰 농수산물 유통정책에 대한 고찰농생물학과 90511-112 안길수원예 학과 93502-030 최극순【 목 차 】Ⅰ. 머 리 말Ⅱ. 농산물 유통 정책의 흐름1. 농산물 가격 및 유통 정책의 의의와 목표2. 우리 나라 농산물 유통 정책의 변천과 정치경제학적 함의Ⅲ. 농산물 유통 정책의 문제점1. 산지 시장 및 소매시장 유통 정책2.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한 농안법에 나타난 유통 정책의 문제점⑴ 도매시장 유통 정책⑵

  •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개선방안 ;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마케팅 사례 분석
  • 유통업체에서 취급하는 경우5. 친환경 농산물 유통업체의 마케팅 사례1) 한살림의 사례 2) 초록마을의 사례 3) 올가의 사례6. 친환경 농산물 유통경로 설계의 기본방향1) 소비자 중심의 유통시스템 구축2) 판매망확충을 통한 소비 시장 확대3) 품질관리제도의 정착7. 친환경 농산물 유통의 개선방안1) 유통정책의 개선 2) 산지 유통 개선 3) 유통주체의 개선참고자료1친환경농산물이란?우리나라는 좁은 국토면적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으로 수평농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