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정의,발생원인,특징분석* 왕따문제 실태및 현황분석과 개선프로그램 기획* 왕따 문제 해결방안과 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17 / 2018.05.1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왕따 정의,발생원인,특징분석과 왕따문제 실태및 현황분석과 개선프로그램 기획및 왕따 문제 해결방안과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왕따문제 해결에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왕따 (집단따돌림)의 정의

2. 왕따 (집단따돌림) 문제 발생원인
(1) 사회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가정적 원인
(4) 심리적 원인

3. 왕따의 특징
(1) 가해자의 특징
(2) 피해자의 특징

4. 우리나라 왕따문제 실태 및 현황분석

5. 왕따극복 프로그램 기획 제안

6. 왕따문제 해결방안 연구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상의 정의에서 알 수 있는 왕따의 공통적 특성은 가해자와 피해자 간 힘의 불균형, 심리적ㆍ신체적인 가해 행위, 지속성과 반복성 등이다. 그런데 서구의 괴롭힘과 일본의 이지메 및 한국의 왕따(집단 따돌림)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왕따 가해자를 집단으로 한정할 것이냐, 아니면 개인까지 포함하느냐 하는 것이다. 서구의 괴롭힘(bullying) 개념은 집단이 개인을 가해하는 경우뿐 아니라 개인이 개인을 가해하는 행위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의 이지메는 개인에 의한 가해도 있지만 주로 집단적 가해 행위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은 일본의 이지메와 유사하다. 이
참고문헌
청소년 문제행동론,학지사
이시형. Peer-Group Therapy의 시도. 이시형박사논문집. 서울: 집현전.
일본청소년연구소 한ㆍ중ㆍ일 교내폭력 조사연구.
이순래,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청소년 교육 연구소, 『학교 폭력 : 현실과 대책』
조석희. 새 담임교사와 자녀교육 상의하세요.
조양욱. 일본 키워드 77 이것이 일본이다. 서울 : 고려원.
최충옥. 가정과 청소년 문제,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한부모가족 지원 프로그램 연구
  • 「지역사회 복지론」- 한부모가족의 부모자녀관계 회복과 사회적 지지망 형성 프로그램“single 벙글”-Ⅰ. 주제와 대상 집단 정의1. 주제정의2. 대상 집단 정의Ⅱ. 연구의 필요성1. 한 부모가족 현황2. 선행 개입 실태3. 대상의 문제점 및 욕구Ⅲ. 문제 분석과 개입 방향 제시Ⅳ. 욕구조사 1. 욕구조사 계획2. 욕구조사의 제한점 및 해결방안Ⅴ.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Ⅵ. 지역사회역량 및 활용방안181. 지역사회 역량2. 활용방안 Ⅶ. 프로그램 기획

  • [왕따, 집단따돌림] 사례를 통해 본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예방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개선 방안 분석
  • 사례를 통해 본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실태 및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예방과 왕따(집단따돌림)문제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왕따(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1) 정체감 확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좌절감 2) 공격자와의 동일시3) 불안 해소를 위한 행동 가담 및 소속감 확인2. 집단 심리적 측면에서의 접근1) 이질적인 것을 거부하는 심리2) 동조행동심리3. 사회심리적 측면의 접근Ⅲ. 왕따(

  • [가족복지] 실직가족
  • 문제들이 있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한다. 1. 실업 실태-1997년 IMF 이후, 우리나라는 기업경영의 투명성과 합리화를 위한 과감한 산업구조조정을 하게 되었고, 노동시장구조 또한 변화되어 노동시장의 유연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그 결과 실업과 불완전취업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가 출현하게 되었다. 최근의 실직자 증가 현황-이러한 1997년 경제위기는 우리나라에 대량 실업을 야기했다. 이전까지 실업은 소수의 문제였으며 그 원인 또한 개인

  • [사회과학]사회부적응의 실태 및 개선방향
  • 나고 있고, 정부차원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할 정도로 심각해 졌다. 히키코모리들은 장기적 경기침체와 청년실업률 증가고 더욱 치열해진 경쟁구도 속에서 이탈하거나 도태된 사람들이 스스로 외부와의 선을 긋고 집안에서 외톨이로 은둔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지메로 인한 부등교의 문제에서 히키코모리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일본의 상황이 현재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청년 실업문제 및 장기침체와 맞물려서 일본의 뒤를 이어 진행되고

  • [교육심리학] PBL(문제중심학습)
  • PBL(문제중심학습)-슬픈 교육현실-프로그램 기획안 프로그램명조기교육 이대로 괜찮은가?형태다큐멘터리기획의도 조기교육의 실태파악 및 문제점 해결방안제작방향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태를 바탕으로 하여 발생할수있는 문제점과 빈부차에 따른 교육환경보고주요항목(주제)구체내용형식기타시간조기교육의 정의조기교육의 실태- 정의 : 교육자 인터뷰- ‘740명’까막눈 신문기사-보도자료캡쳐 및 인터뷰참고P.18분문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