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의 현황, 문제점 및 블록체인의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블록체인의 특징과 원리를 살펴보고,
국내외의 블록체인 현황을 둘러본 후,
이에 대한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블록체인이란?
2. 블록체인의 종류
3. 블록체인의 장단점
4. 블록체인의 구조와 원리
1) 블록체인 구조
2) 블록체인 원리
5.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방향
1) 도입기
2) 발전기
3) 확산기
4) 정착기
6. 블록체인의 국내외 동향
1) 스타트업의 블록체인 활용 사례
2) 산업별 블록체인 활용 사례
7. 블록체인 기술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1) 블록체인 기술의 문제점
2) 블록체인 기술이 나아갈 방향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블록체인이란?
기존 중앙 집중형 시스템은 원장(Ledger : 거래장부)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3의 기관(TTP: Trusted Third Party)을 설립하여서 해당기관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발전해 왔다. 여기서 신뢰란 특정기관이 원장을 조작 또는 개인정보를 유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시스템오류 및 처리속도 저하를 예방하고, 해킹 등 외부로부터의 악의적인공격 및 조작시도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서비스절차이다(한국은행, 2016).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블록체인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다수의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블록은 다수의 거래 정보의 묶음이며, 이런 블록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전체 블록체인을 형성한다. 즉 최초의 블록(Genesis Block)부터 시작해서 바로 앞의 블록에 대한 링크를 가지고 있는 거대한 연결 리스트라고 할 수 있다. 블록의 포인터가 다음이나 이전의 블록과의 연결을 담당하게 된다. 거래명세는 블록에 저장되고 블록들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장부를 이루게 된다. 비트코인은 이러한 거래 데이터들을 10분에 한 번씩 모아서 거래내역의 블록을 만든다. 이렇게 생성된 블록은 네트워크 안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되고, 타당한 거래라고 참여자가 해당 블록을 승인해야 기존의 블록체인에 연결될 수 있다. 연결된 블록은 수정 불가능하여 영구히 저장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을 거쳐 블록체인이 형성되게 된다(송상화, 2017).
- 참고문헌
-
금융결제국 결제연구팀, 분산원장 기술과 디지털통화의 현황 및 시사점, 2016.
금융보안원, 국내외 금융분야 블록체인 활용 동향, 2015.
금융보안원. 블록체인 응용기술 개발현황 및 산업별 도입사례, 2017.
김열매, 블록체인과 디지털 경제, 유진투자증권, 2017.
김영재 외, 블록체인 표준화 동향 및 전략적 대응방안 연구,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박현제, 블록체인 TechBiz 컨퍼런스, IITP , 2017.
서영희 외,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의 산업적·사회적 활용 전망 및 시사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
송상화, 송상화의 물류돋보기 : 블록체인이 물류를 바꾸는 3가지 시나리오, CLO, 2017.
이광용?김광석, 블록체인이 가져올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금융을 넘어 전 산업으로, ISSUE MONITOR, 제60호, 2016.
임명환, 블록체인 기술의 영향과 문제점 및 시사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16.
임명환.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과 전망, ETRI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미래전략연구소, 2016.
한국은행, 비트코인 분산원장 기술과 디지털통화의 현황 및 시사점,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