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패션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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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 H A P T E R 1 패션마케팅의 이해
1. 패션의 의미와 중요성
2. 패션마케팅의 개념
3. 패션마케팅의 중요성
4. 패션마케팅 관리철학
C H A P T E R 2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1. 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2. 표적세분시장의 선택
C H A P T E R 3 패션제품 포지셔닝
1. 포지셔닝전략의 수립과정
2. 제품지각도(제품포지셔닝맵)의 개발과정
3. 제품포지셔닝 전략의 유형
C H A P T E R 4 패션제품관리
1. 패션의 특징과 패션주기
2. 패션 제품의 개념과 분류
3. 패션상표관리
C H A P T E R 5 패션머천다이징
1. 패션머천다이징의 이해
2. 패션머천다이저의 과정
C H A P T E R 6 패션광고관리
1. 광고관리 의사결정과정
C H A P T E R 7
패션촉진의 수단들 :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1. 패션홍보
2. 인적판매
3. 패션 판매촉진
C H A P T E R 8 패션유통관리 - 유통경로
1. 패션유통경로의 개념 및 필요성
2. 패션유통경로의 유형과 특징
C H A P T E R 9 글로벌 패션마케팅
1. 해외시장에의 진입동기
2. 글로벌 패션마케팅의 접근방법
3. 글로벌 생산 ․ 소매 시스템

본문내용
2-1 패션마케팅의 핵심개념
⑴ 필요( Needs)와 욕구(Wants)
- 필요 : 기본적인 욕구의 만족에 대한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 욕구 : 소비자가 느끼고 있는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수단
⑵ 패션제품(Fashion Product)
-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상으로 면화에 대한 욕구와 자기 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다 패션제품 (제품과 서비스를 모두 지칭)
⑶ 가치(Value)와 만족(Satisfaction)
- 각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개만족 수준임.
- 예) 국내 상표보다 수입상표를 더 선호하지만 수입의류의 경우 더 높은 가격을 지불
해야 하기 때문에 국내 상표 선택하는 경우
⑷ 교환(Exchange)및 거래(Transaction)
① 교환 : 마케팅의 핵심개념으로서, 거래할 상대방에게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제공
하고 대가를 획득하는 행위.
② 거래 : 패션마케팅의 측정단위로서 두 당사자간에 가치를 매매 하는 것
③ 교환이 성립하기위한 5가지 충족조건
- 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한 둘 이상의 참여자가 있어야 함.
- 기업과 소비자는 서로에게 필요한 무엇인가를 가지고 있어야 함.
-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교환하는 행위를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야 함.
- 소비자는 기업이 제공한 패션제품이나 서비스를 승낙 혹은 거부할 자유가 있어야 함
- 기업은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뭔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은 소비자와 의사소통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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