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네이버 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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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4.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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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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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포지셔닝(Positioning)란?
2. 네이버 선정 이유
Ⅱ. 본론
1. ‘지식iN’ 전의 네이버
2. 네이버 ‘지식iN’의 포지셔닝 - STP분석
3. Positioning Map
4. NAVER 지식인(iN) 의 탄생
5. 네이버 검색의 성공
Ⅲ.결론
1. 네이버, 까페와 블로그를 만나다.
2. 위험은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3. 그럼 어떻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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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포지셔닝이란 무엇인가? 알 리스는 ‘포지셔닝’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포지셔닝을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수많은 분야의 마인드의 사다리가 존재하며 각 사다리칸마다 분야별 브랜드가 놓이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의 속성상 수많은 사다리의 존재를 인지는 하고 있지만 각 사다리당 맨윗칸의 두세개만을 기억하게 된다. 즉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서는 3개이상 많은 브랜드를 떠올릴수 있지만, 대부분의 분야에서는 2-3개이상을 기억하지 못하는 속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의 머릿속에 마인드의 사다리가 일단 형성되면 그 위치를 바꾸기는 상당히 어렵다. 대단히 많은 비용의 광고비나 이슈 또는 문제가 있어야만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미 특정한 분야에 마인드의 사다리가 굳건할 경우 사용하는 전략은, 그 분야의 속성과 다른 새로운 속성을 부가함으로서 새로운 마인드의 사다리를 놓이게 하여 그 사다리에서 가장 높이 올라가 기억되게 만드는 것이다.
2. 네이버 선정 이유
2003년 3월까지 인터넷 검색포탈 1위는 ‘야후’였다. 하지만 2004년 현재 검색 1위는 누가뭐라고 해도 ‘네이버’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네이버’를 우리나라 검색포탈 1위로 만들었는가? 상황적으로 볼때 당시 야후의 조잡한 메뉴관리와 너무 많은 광고 팝업창, 그리고 검색이라고 하기에는 2%부족하게 만드는 검색결과물이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했다. 그 당시 ‘검색’의 개념은 웹사이트 목록, 뉴스, 문서나 사전에서 주어진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그 내용이 무엇이든지 줄줄이 나열해 놓는 것이 다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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