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춘향전에서의 신뢰를 기업경영에 접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기 - “남원으로..”⋅⋅⋅⋅ 3

#1. 춘향전 그리고 기업 - 고객간의 신뢰
- “WELLSFARGO의 고객관리” ⋅⋅⋅⋅ 8

#2. 춘향전 그리고 기업경영에서의 신뢰
- “LG그룹의 동업” ⋅⋅⋅⋅ 15

#3. 춘향전 그리고 노사관계에서의 신뢰
- “네덜란드의 노사 합의” ⋅⋅⋅⋅ 20

#4. 춘향전 그리고 기업 - 정부간의 신뢰
-“미국소프트웨어 산업의 성공” ⋅⋅⋅⋅ 25

마무리 ⋅⋅⋅⋅ 31
본문내용
남원에는 유명한 명소도 명물도 많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남원’하면 가장 먼저 춘향전을 떠올리곤 한다. 서양에 로미오와 줄리엣이 있다면 한국에는 춘향이와 이도령이 있고, 남원을 배경으로 하는 두 이팔청춘의 러브스토리는 우리들에게 단순한 문학적 재미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한다.
퇴기 월매의 딸 춘향과 남원에 새로 부임한 사또의 자제 몽룡이. 성춘향과 이몽룡, 이몽룡과 성춘향은 일년 중 가장 좋은 시절, 오월 단오날 광한루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가지게 된다. 단오날이라는 핑계만으로는 부족한 춘향이의 그네뛰기, 곱게 몸단장을 하고 높게 높게 올라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춘향이는 이도령과의 운명적인 만남을 예견하였던 것은 아니었을까. 춘향이와 이도령의 옆을 지켜주던 향단이와 방자의 노력이 더해지면서 드디어 춘향이와 이도령은 불꽃같이 타오르는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되는데… 영원할 것만 같던 두 사람의 사랑은 이도령의 한양 행으로 위기를 맞게 된다. 그 사이 남원에 새로 부임한 변학도는 온갖 횡포를 부리며 춘향이를 유혹한다. 갖은 고문에도 이도령을 믿는 지조의 여인, 성춘향! 마침내 암행어사로 돌아온 이도령이 변사또로부터 춘향이를 구출해내고 둘은 행복하게 살았다는 해피엔딩으로 춘향전은 마무리 된다.
‘Out of sight, out of mind'.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진다는데 떨어져있던 춘향이와 이도령을 갈라 놓지 못한 끈은 어디에 있을까. 보이지 않아도 서로를 신뢰하는, 서로의 약속에 대한 믿음, 그 믿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은 아닐까.
참고문헌
BZeye.com사 홈페이지 (www.bzeye.com)

http://weekly.chosun.com/wdata/html/news
(주간조선 2004년 4월 29일 1801호)

LG 홈페이지 (www.lg.co.kr)

동동구리무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414&docid=80092

최영기,배규식 <노사관계의 한국형 발전 모델>, 2003년

옐러피서르, 안톤헤이머레이크 , 최남호,최연우 공역 <네덜란드의 기적: 일자리 창출, 복지개혁, 노사관계와 조합주의>, 따님, 2003년

송하중 <신뢰사회구현을 위한 정부개혁>

연구수행기관: 애틀러스 리서치 그룹 <미국 소프트웨어 산업 성공요인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학 국내 산업공학의 현황 강원도지역 대학
  • 경영학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그러나 산업공학은 공업경영보다 그 영역이 넓다. 산업공학은 종래의 공학계열에 관한 기본지식의 바탕 위에 이들의 기술을 유기적으로 접목하고 지능적으로 컨트롤함으로써 시스템의 총체적 운영의 효율화와 지능화를 꾀하는 응용공학이다. 또한 체계분석을 통하여 체계내의 비효율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생산성을 높이고자 노력하는 응용학문이므로 응용범위가 광범위하여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관련되는 문제들은

  • [경영학원론] 한국의 기업 경영 상황들과 접목시킨 워렌 버펫의 에세이
  • 경영진들이 독단적으로 행동을 했다는 것은 절대 옳지 못하다. 이런 행동을 계속 한다면 고객과 경영진, 주주들 사이의 관계에서 신뢰라는 것이 떨어지게 되고, 당연히 투자 또한 줄어들게 될 것이다. 자사의 주식적 가치 또한 낮아지고, 결국 기업은 위기를 겪게 된다. 따라서 정치적으로도, 기업의 독단적 경영측면에서도 1999년에 있었던 인수, 합병 사례는 실패할 이유가 당연히 존재했던 사례이다. 또한 일부는 그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지

  • [경영학원론] 농심 기업 분석
  • 경영위기를 맞은 사이에 농심이 출시 2년 만에 점유율 42.1%를 차지 1위로 도약(제주 삼다수). 최근 국내 생수시장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제주 삼다수의 시장지위 향상으로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이심전심 블로그농심 사보@경쟁기업- CJ제일제당, 오뚜기, 샘표, 대상, 한국야쿠르트 등-라면시장 : 삼양식품, 한국야구르트, 오뚜기 : 현재 이 네 업체에서 라면을 생산하고 있으며 얼마 전부터 롯데가 한국야쿠르트와 손잡고 본격적으

  • [영화와 윤리경영]`에린 브로코비치`와 `시빌 액션`을 통해 본 기업의 윤리경영
  • 기업 이미지는 되돌릴 수 없는 일이 되었다. Ⅱ. 윤리경영의 필요성1. 윤리경영윤리경영은 말 그대로 신뢰와 도덕성을 바탕으로 기업경영을 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윤리경영은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정보관리 등 경영의 모든 부분에 적용된다. 과거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상당히 좋지 않았다. 기업이 이윤을 위해서 라면 어떤 일이라도 불사한다는 생각에서였다. 실제로 생산, 재무, 인사 등 많은 부분에서 기업은 윤리적인 행동을 하지

  •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정의, 유형,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혁명론, 인지체계,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안주성향, 신뢰형성, 기업가(기업인, 경영자, 경영인)의 그린마케팅
  • 경영이다. 왜냐 하면, 고객가치가 증대되어 있으면 기업의 미래는 순탄대로 위에 올라있기 때문이다. 위에서 정의한 종업원 및 협력업체 가치 창조는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 고객가치 창조를 위한 것이며, 고객가치가 창조되면 자동적으로 주주가치는 창조된다. 즉, 소비자 고객의 가치창조 경영이 기업경영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향후 이 자료에서의 고객이라는 말은 협의의 고객인 소비자 고객만을 의미한다.) 1) 전통적인 경영학원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