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형 할인 매장 `코스트코,월마트`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내 진출 이유/동기
2. 국내 진출 전략
3. 국내 진출 성과
4.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국내 진출 전략 - 월마트
실패 이유>>

(1) ‘EDLP’전략 한국에서도 그대로 적용
미국•캐나다 등 해외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에 기반
→ 고객이 무엇을 원하느냐 보다는 자신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집중.
진출 8년 만에 철수: 신세계가 월마트 코리아 지분 전량을 8250억 원에 인수.
(월마트 16개 매장은 이마트 전환, 이마트 국내 매장은 79개 → 95개)

(2) 매장 내 신선 식품 부족
한국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신선식품의 구매를 위해 마트를 이용, 소규모로 자주 구매하는 것을 선호.
미국 소비자들은?
슈퍼마켓에 자주 가지 않으며, 대량으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식품을 선호.

→ 건조/냉동식품, 포장식품, 전자제품, 옷 등을 주로 제공하여 월마트를 음식이 아닌 다른 물품을
구매하거나 구경하는 장소로 여김
한국인의 소비패턴과 월마트의 유통형태가 일치하지 않았던 것
참고문헌
-임성훈, 2010. ‘기업 성장과 해외시장 진출’, 『표준 국제경영 1.0』

-임성훈, 2010. ‘스프레드 전략의 시사점’, 『표준 국제경영 1.0』

-Renee B. Kim, 2008. ‘Wal-Mart Korea: Challenges of Entering a
Foreign Market’, Journal of Asia-Pacific Business. Pp.347-348

-머니투데이/뉴시스,’’까르푸 이어 월마트까지’ 한국서 짐 싸는 이유’, 2006년 5월 22일자.

_월스트리트저널(WSJ) ‘월마트, 재벌이 지배하는 한국에서 빠져나오다’

_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 코스트코 코리아 감사보고서, 삼성테스코 반기보고서

_ 한국경제 2010년 11월 22일 <유료회원·주차전쟁…‘불편한’ 코스트코 왜 잘나가지>

_한화증권 리서치센터 (월마트 재무제표)

_이데일리 <이마트-코스트코, 어제의 동지 오늘의 적>2012.9.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ting0***
    (2019.09.30 16:50:24)
회원 추천자료
  • 이마트의 일본 유통시장 진출 방안
  • 및 이업태간 경쟁심화에 따라 대형할인마트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해외 신규매장 진출, 혹은 해외 유통체인 인수, 그리고 단순 글로벌 출점뿐만 아니라 글로벌소싱전략 등을 통한 다양한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 속에서 이마트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해외 진출 전략을 살펴보고, 아울러 이마트의 성공적인 일본 유통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 WALMART 월마트 한국시장진출 마케팅실패 요인분석과 실패극복방안제시및 월마트 마케팅 4P,STP전략분석 레포트
  • 의 한국진출 실패요인-목차-서론: 월마트 기업소개 및 문제제기1. 기업 소개본론1: 대형마트 산업분석 및 경쟁사의 성공사례1. 대형마트 산업구조(Circumstances & Context)2. 한국의 대형마트 시장 상황(Circumstances & Context)3. 월마트의 경쟁사 분석(Competitor)1) E-MART 성공사례 2) COSTCO 성공사례 본론2: 월마트의 전략1. 월마트의 고객가치(Customer Value) 전달 전략1) 저렴한 상품 제공을 통한 고객만족 제공2) 접근성 확보를 통한 고객만족 제공2. 월마트의

  • 코스트코(COSTCO)의 한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성공 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글로벌기업 맥도날드마저 실패한 사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관심이 생겨 조사하게 되었다.2. 기업 선정이유- 미국최대의 할인매장인 월마트, 프랑스의 다국적 유통기업 까르푸 이러한 세계적인 기업들이 유독 한국시장에서는 맥을 못 추리고 철수하였다. 하지만 같은 부류의 대형할인매장인 코스트코는 그 행보가 다르다. 월마트, 까르푸는 현지화실패로 국내소비자의 외면 때문에 기업의 위상에 맞지 않게 철수

  • [국제경영론] 유통산업과 테스코 TESCO plc
  • 할인점과 슈퍼마켓의 장점을 접목시켰다. 월마트 슈퍼센터와 홈플러스 등을 들 수 있다. 세 번째, 하이퍼 마켓은 대형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시켰다. 식품부문의 매출 비중이 70%이상이고 까르푸, E마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네 번째로 회원제 도매클럽을 들 수 있다. 회원제로 운영되는 창고형 매장으로 낱개보다는 박스,번들로 판매한다. 샘스클럽, 코스트코 홀세일, 프라이스 클럽, 마크로 등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울러 스토어를 볼 수 있다.

  • [국제경영] 까르푸와 홈플러스의 해외진출전략을 통해 본 현지화의 중요성 고찰
  • 성공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2. 문헌고찰(1) 할인점의 정의 및 특징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라 하며, 대규모 점포라고 하면 매장면적 3,000㎡(약909평)이상인 점포를 의미(삼성경제연구소,2001)하고, 또한 특정제품을 일시적인 가격 인하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제품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싼 가격(EDLP;every day low price)으로 파는 소매점이라고 할 수 있다.식품과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